(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중앙노동위원회로 넘어간 금융노사 산별교섭이 2차 조정 결과 결국 결렬됐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과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는 지난 29일 중노위 2차 조정회의에 참석했다.

그러나 올해 교섭의 핵심인 임금인상률에서 결국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금융노조측은 교섭 초기에 4.4%로 제안했던 임금인상률을 경제적 여건 등을 고려해 2.9%로 조정해서 제안했다.

사용자협의회는 이달 초 대표단교섭에서 제시했던 1.1%의 인상률을 제시했고, 회의가 진행됨에 따라 1.3%의 인상률을 최종적으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노위는 조정안을 통해 임금인상률 2%를 제시했다.

그간 금융노조가 저임금직군의 임금을 일반 정규직의 80%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추진해온 데 대해서도 손을 들어줬다.

중노위는 조정안에서 "저임금직군의 경우 과거 인상률을 초과해서 인상하는 등 격차 해소를 위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또 임금인상률 외 기타 안건에 대해서도 성실히 협의해야 한다는 내용도 조정안에 포함시켰다.

그간 사용자협의회 측은 통상 현안 등이 포함된 임금단체협약은 2년 만에 한번 이뤄지는 만큼 임금협약만 이뤄지는 올해의 경우 원칙적으로 임금피크제 등 복리후생 등의 안건은 논의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사용자협의회 측이 중노위 조정안 수용을 거부하면서 중노위 조정은 최종 결렬됐다.

사용자협의회 측은 "중노위 조정안인 2%가 우리가 제시했던 것보다는 높아서 수용하기 어려웠다"면서 "그러나 국가 경제도 좋지 않은 만큼 파업 등의 갈등 상황까지는 가지 않도록 하자는 공감대가 노사 간에 형성돼 있는 만큼 합의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노조는 우선 쟁의권이 확보된 만큼 파업 수순을 밟는 한편 조정안을 기준으로 협상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금융노조 측은 지난 30일 지부대표자회의를 거쳐 투쟁 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다음달 중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거친 후 9월 이후에는 대규모 집회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노조 측은 "임금인상률은 물론 저임금직군의 임금 격차 해소를 위해서 최선을 다해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면서 "대대표 교섭과 실무 협상을 통해 중노위 조정안을 바탕으로 협상에 계속해서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0시 2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