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한국거래소가 매주 목요일 만기가 도래하는 옵션인 코스피200 위클리옵션을 상장한다.







한국거래소는 31일 지난 5월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파생상품시장 발전방안' 후속조치로 코스피200 위클리옵션을 오는 9월23일 상장한다고 밝혔다.

위클리옵션은 브렉시트, 북미정상회담,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기준금리 발표 등 빈번하게 발생하는 경제 이벤트와 관련한 위험을 정밀하게 관리하려는 거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옵션이다.

상장 방식은 매주 목요일에 다음 목요일 만기 위클리옵션을 상장한다. 매월 두 번째 목요일 만기 위클리옵션의 경우는 월물옵션과의 중복 방지를 위해 상장하지 않는다.

행사가격 범위는 코스피200옵션 행사가격범위의 2분의 1인 ATM(등가격; 코스피200지수와 가장 가까운 행사가격)±20포인트다.

거래소는 위클리옵션 상장으로 위험관리 기능이 강화되고, 새로운 투자기회 제공으로 옵션 시장 활력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 위클리옵션은 만기가 짧아 옵션 시간가치가 상대적으로 작으므로 시장 이벤트 관련 위험을 저렴한 비용으로 관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코스피200지수가 1포인트 하락하는 위험을 헤지하기 위해 위클리풋옵션을 이용해 헤지를 할 경우 코스피200풋옵션에 비해 약 56%의 비용이 소요된다. 2019년 상반기 등가격 기준으로 봤을 때 위클리옵션(잔존만기 1주)은 122만원이 들고, 월물 풋옵션(잔존만기 1월)은 215만원이 든다.

거래소에 따르면 미국, 독일, 대만 등 해외 주요거래소에도 위클리옵션이 상장돼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다.

특히 미국 CME S&P500지수와 대만 TAIEX옵션의 경우 위클리옵션의 거래량이 월물 옵션의 거래량을 초과할 정도로 대표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위클리옵션의 거래가 활발하다.

거래소는 "만기내 예상되는 이벤트에 대한 불확실성만 가격에 포함돼 시장 이벤트 발생 시 코스피200지수의 변화에 위클리옵션이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정교한 위험관리가 가능하다"며 "이외에도 월물옵션 및 코스피200지수(바스켓)와 연계거래 등 투자자의 다양한 옵션 투자전략 구사 기회가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sy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5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