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가 급변하는 항망 환경 변화에 맞춰 오는 2040년까지 전국 12개 신항만 개발에 총 42조원을 투자한다.

정부는 1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중장기 신항만 개발 계획을 담은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2019~2040)'을 확정했다.

1997년 1차 기본계획이 고시된 이후 20년만에 새로 설계하는 것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 적용과 선박 대형화, 친환경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 도입 등의 상황 변화를 반영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1차 기본계획이 급증한 물동량 처리가 목적이었다면 2차는 질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며 "환적화물을 유치해 높은 물동량 순위를 유지하려면 제2차 기본계획을 추진해 제때 대형 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시설을 확충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선 부산항 신항을 21선석 규모의 제2신항 확충을 통해 물동량 기준 순위를 현재 6위에서 2040년 3위까지 끌어올리고 스마트 자동화 항만과 LNG벙커링 터미널도 만든다.





광양항은 물류시장을 선도하는 아시아의 로테르담 모델로 개발하고자 배후부지 1천115만㎡를 공급해 제철·석유화학, 해운·항만 관련 산업을 한데 모으고 화물전용부두 확보, 배후단지 전력용량 확대 등을 추진한다.





네덜란드 로테르담항은 과거보다 컨테이너 물량은 줄었지만 에너지화물 유치, 스마트화 등으로 유럽의 물류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인천신항에는 스마트 친환경 컨테이너 부두 5선석을 확충해 늘어나는 수도권 수요에 부응하고 북항 진입항로 준설 등을 통해 기반시설을 개선한다.

울산신항은 LNG탱크, 벙커링 터미널 등을 조성해 오일허브에서 동북아 에너지 허브로 변모시킨다.

정부는 기존 10개 항만에 제주신항과 동해신항을 추진해 제주신항에는 해양관광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동해신항을 대북방 경제 전진기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정부는 항만을 확충하는 것 외에 스마트 항만 도입, 미세먼지 저감, 대형선박을 고치는 수리조선단지 조성 등 항만의 질을 높이는 정책도 병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국에 119선석의 부두, 배후부지 3천956만㎡가 조성되고 화물처리 능력이 2040년에는 연간 18억5천만t까지 커진다.

소요재원은 총 41조9천억원으로 재정이 16조819억원 투입되고 민자로 25조7천734억원을 유치할 계획이다.

정부는 민간의 투자 부담을 완화하고자 항만공사 재원으로 하부시설 공사를 끝내고 상부시설을 민간사업자가 짓도록 할 방침이다.

민간사업자에게 합당한 변경 사유가 생겼을 때 허가 내용을 바꿀 수 있도록 하는 등 제도 개선도 추진된다.

문 장관은 "상업성이 있는 항만에 우선으로 민자가 유치될 것이며 유치가 안 되는 곳은 재정을 투입하겠다"며 "현재 물동량 예측과 수요에 기반해 이 정도 민자 유치가 가능하다고 봤다. 매 5년마다 기본계획을 조정하고 매년 추이를 분석해 조정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