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구용욱 미래에셋대우 리서치 센터장은 일본이 우리나라를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기로 한 데 대해 "증시 하단을 가늠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구 센터장은 2일 연합인포맥스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불확실성이 추가로 확대됐다"며 "산업마다 미치는 영향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증시가 어디까지 하락할지 알 수 없다"고 진단했다.

그는 현재 가장 중요한 것은 한국 정부의 대응이라고 판단했다.

구 센터장은 "정부가 대응을 내놓더라도 일본의 수출 규제에 따라 대체가 가능한 제품이 있고 대체할 수 없는 제품들이 있다"며 "회사별로 대체재를 찾을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에 한국과 일본의 무역 갈등이 심화하면서 지수도 지금 영향을 받고 있다"며 "투자자들은 기업별로 타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종목이나 업종에 투자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코스피는 이날 1,995선으로 거래를 시작해 약 7개월 만에 2,000선이 붕괴했다.

한일 무역갈등이 심화하는 조짐을 보인 가운데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할 방침을 밝히며 투자 심리가 악화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각의(국무회의)를 열고 한국을 백색국가 명단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했다.

es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0시 4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