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일본계 저축은행과 대부업 등 금융업계는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배제 조치와 관련해 양국의 상황이 악화하는 걸 원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일본계 금융업계의 한 관계자는 2일 "현재까지 다행히 영업상 영향은 크게 없는 상황이다"며 "앞으로도 문제가 크게 불거지진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다만 "현재 상황이 장기화하거나 더욱 악화하는 것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있다"며 "계속 상황을 예의주시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다른 일본계 금융업계 관계자는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으로 오는 고객은 제1금융권을 이용하지 못하는 분들이다"며 "이분들의 금융 활동, 특히 여신을 두고 국가적인 대립 상황에 맞춰 다르게 대응하는 것은 절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상품은 금융사별로 금리 등의 특성이 달라 공정하게 경쟁하고 있다"면서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한 금융업은 이전과 크게 다른 행보를 보이기 어렵다"고 전했다.

일본이 우리나라에 대해 수출규제 조치에 이어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자 금융당국은 대응책 마련에 분주하다.

이에 이날 금융감독원도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일본계 자금 및 금융사의 동향에 대해서도 더욱 경계심을 갖고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일본계 저축은행과 대부업체의 국내 대출은 17조4천102억원으로 집계됐다. 저축은행과 대부업체 전체 여신의 약 22.7%를 일본계가 차지하고 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6시 3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