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피해기업에 중장기 자금 충분·신속히 공급"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일본의 수출규제 피해기업에 대한 신속하고 충분한 중장기 자금 공급을 약속했다. 특히, 금융시장이 과하게 반응할 이유가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최종구 위원장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대응간담회에서 "수출규제 피해기업이 자금 애로를 겪지 않도록 신속하고 충분한 금융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정책금융기관의 대출과 보증을 일괄 만기연장하는 방안을 즉시 시행할 것"이라며 "시중은행도 정책금융에 준해서 만기연장이 이루어지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수입 차질이 발생한 중소, 중견기업이 매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며 "정책금융 공급 여력을 충분히 활용해 기업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 소재와 부품, 장비 분야에 대한 대외의존도를 줄이고 자체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며 "이번 사태를 기술력 향상과 대외 경쟁력 제고의 전환점으로 삼을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최근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된 데 대해서는 상황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즉각적으로 단행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미국의 금리 인하, 세계 경제전망, 반도체 등 주력품목의 수출환경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쳐 변동성이 다소 커졌다"며 "일본의 수출규제 영향도 있겠지만 이미 선반영됐고 예견된 조치라 우리 금융시장이 과민하게 반응할 이유가 없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다만 예상치 못한 시장 불안 요인의 발생 가능성에 대해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필요한 조치를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최 위원장은 '산고를 겪어야 새 생명이 태어나고, 꽃샘추위를 겪어야 봄이 오며, 어둠이 지나야 새벽이 온다'는 김구 선생의 말을 인용하며 이번 사태에 엄중히 대처하겠다는 뜻을 재차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일본측의 근거 없고 부당한 규제조치에 맞서 정부와 유관기관이 우리 기업을 지켜낸다는 각오로 엄중히 대처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