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배제 등 일본의 경제보복이 우리나라 산업 경쟁력 활성화의 전화위복 계기가 될 것이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4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협의회에서 "정부는 일본의 경제 공격에 대해 상세한 산업대책을 착실히 이행해 전화위복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일본의 경제 공격을 예상해 종합 대응책을 준비해왔다"며 "이를 통해 4가지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소재·부품 산업을 키워 과도한 대일본 의존을 탈피하고 산업의 저변을 넓히는 것,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적 분업 체계를 다지는 것, 제조업을 새롭게 일으키는 것, 청장년 일자리를 늘리는 것 등을 당면 과제로 지목했다.

그는 이어 "이번 사태가 없었어도 가야 할 방향이었다"며 "정부는 이미 발표했거나 발표할 대책을 차분하고 일관되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당정청의 헌신과 노력이 선행돼야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며 "이번 사태를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화이트리스트 배제 대상 1천194개 중 100개 이상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이야기되고 있다"며 "최선을 다해서 방어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회에서 통과된 추가경정예산을 바로 집행해서 바로 기업과 산업현장에 전달될 수 있도록 정부가 만전을 기해달라"며 "내년 예상 편성에서는 오늘 논의하는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를 중심으로 하되, 중장기 인력 운영에도 역점을 두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아베 정부는 일본의 과거를 부정했고, 한국의 미래를 위협했다"면서 "단기적으로 피해가 없지 않겠으나 장기적으로는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일본의 공격에 따라 시장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기업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며 "어쩌면 아베 정부가 노린 측면이 여기에 있을 거란 생각마저 든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경제 전체의 활력을 유지하기 위한 광범위한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시장 안정성을 제고하고 우리 사회가 결정하지 못했던 중요 현안을 해결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4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