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내년 본예산에 일본 경제보복 대응 예산을 1조원 이상을 반영하기로 했다. 또 범정부 소재부품장비경쟁력위원회를 구성해 대책을 긴밀히 협의할 계획이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4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협의회 직후 브리핑에서 "당정청은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예산·법령·세제·금융 등 정책수단을 총동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조 의장은 "우선 당은 이번 추가경정예산에 반영된 예산을 정부가 적재적소에 신속하게 집행해줄 것을 요청했다"며 "내년 본예산에도 최소 1조원 플러스 알파가 집중 투자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2021년 일몰 예정인 소재·부품 전문기업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 대상을 소재·부품·장비 기업으로 확대하고, 해당 법령을 상시법으로 전환하는 등 제도적인 틀을 정비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당정청은 이번 대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범정부 소재부품장비경쟁력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조 의장은 "위원장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맡을 것"이라며 "이를 뒷받침할 실무추진단도 조속히 구성할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당정청은 그간 미흡했던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국내 공급망을 확대하기 위해 수요기업과 공급기업, 수요기업과 수요기업간 자금·세제·규제 완화를 패키지로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기업 맞춤형 실증 양산 테스트베드를 확충하고, 핵심 전략 필수 품목에 대한 연구·개발(R&D) 투자도 늘리기로 했다.

아울러 당정청은 인수·합병(M&A), 기술 제휴, 해외 투자 유치 등 개방형 기술 획득 방식을 추진하고, 5년간 100개 기업 지정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전문기업을 육성하기로 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6시 4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