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국세청이 일본의 수출규제조치로 피해를 본 중소기업에 대해 세무조사를 유예하고 부가가치세 등 환급금을 조기지급하는 등 세정지원에 나선다.

김현준 국세청장은 5일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에 대한 세정지원을 위해 지방국세청장 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국세청은 정부가 지정한 159개 관리품목을 일본으로부터 일정 규모 이상 수입하면서 이번 조치로 사업상 피해를 본 곳에 대해서는 납부기한 연장 등 세정지원과 세무조사 유예(직권) 등을 조치하기로 했다.

이미 사전 통지를 받은 곳은 조사 연기를 신청하는 경우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납세자가 조사를 희망하는 경우에도 완화된 요건을 적용해 간편 조사를 실시한다.

신고내용의 적정 여부를 검증하는 신고내용 확인 대상자 선정(법인세, 부가가치세, 소득세)에서도 제외하고 납세자에 대한 해명 안내가 필요하거나 고지가 예상되는 과세자료처리도 보류한다.

일본으로부터 수입하는 품목이 일정 규모에 미달하거나 관리품목 외 수출규제 품목을 수입하다가 이번 조치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 또는 이들 기업과 직간접적 거래관계에 있으면서 이번 조치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에 대해서도 납부기한 연장 등 세정지원과 신청에 의한 조사 중지 또는 연기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이미 체납 국세가 있는 중소기업은 체납처분 유예를 신청하면 적극적으로 승인하고 납세담보 면제 혜택을 최대한 제공하기로 했다.

또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법인세·부가가치세·소득세 경정청구 접수 즉시 환급적정 여부를 검토해, 적정하다고 판단하면 기존 2개월이던 처리기한을 최대한 단축해 접수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신속하게 환급한다. 부가가치세 환급 신고 시에도 환급금을 법정기한 10일 전에 조기 지급하기로 했다.

이번 지원방안을 추진하기 위해 국세청은 본청 및 전국 7개 지방국세청·125개 세무서에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 세정지원센터'를 설치하기로 했다.

전국 125개 세무서에는 전담대응팀을 지정해 피해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7개 지방청 세정지원센터에서는 피해기업과의 접점인 세무서와 공조해 민원 해결과 본청에 필요한 지원사항을 전달한다.

국세청 본청에서는 민관합동 '민생지원 소통추진단'을 통해 맞춤형 지원방안을 발굴하고, 피해가 예상되는 업종·기업 등을 파악해 선제 지원할 예정이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