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금융위원회가 오는 12월까지 체계화·효율화된 금융교육 종합방안 마련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고령층의 디지털금융 소외, 청소년의 온라인 도박 관련 불법 대출 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금융교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서다. 그간 금융교육은 양적으로 확대됐지만 고령층, 청소년 등 생애주기별로 겪는 금융문제를 스스로 해결해나갈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기에는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금융위는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위해 지난해 말부터 올해 3월까지 민·관 합동 금융교육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해 전문가 의견을 청취했다.

TF에서는 체계적이고 현장감 있는 금융교육을 위해 실태조사가 필요하고, 생애주기별로 필요한 금융역량 중심으로 교육을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에 따라 금융위는 이달부터 오는 10월까지 민간기관을 통해 일반 국민, 교육 경험자, 교육 주체 등에 따라 현행 금융교육에 대한 평가, 교육 수요 등을 파악하는 금융교육 실태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후 실태조사 결과 등을 바탕으로 생애주기별 금융 수요 및 그에 따른 중장기 교육전략과 세부과제를 제시하는 금융교육 종합방안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지난 6월 열린 G20 재무장관 회의에서 고령화 대응을 위한 금융의 핵심과제로 금융교육이 선정되는 등 주요 선진국은 사회안전망 구축 차원에서 금융교육을 강화하고 있다"며 "이번 종합방안은 고령층의 디지털환경 적응, 청소년의 금융 사기 등 불법금융에 따른 피해 예방 등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설명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