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가 심성훈 행장의 임기 만료를 앞두고 차기 행장 선임절차에 착수한다. KT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 중단으로 자본확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현재 추진하고 있는 후속 증자의 성과가 심 행장의 연임에 변수가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심성훈 케이뱅크 행장의 임기는 다음달 23일까지로, 케이뱅크의 지배구조 내부규범에는 최고경영자 임기만료 최소 30일 이전에 경영승계 절차를 개시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이에 따라 케이뱅크는 늦어도 이달 중순에는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열어 차기 행장 선임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다. 최승남 위원장 등 사외이사 5인으로 구성된 임추위는 수차례 회의를 거쳐 최종 후보자를 추리게 된다.

케이뱅크의 행장 임기는 3년이며 연임도 가능하다. 심 행장은 지난 2017년 케이뱅크 초대 행장에 올랐기 때문에 규정상 연임에는 걸림돌이 없다.





다만, 심성훈 행장이 연임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난항을 겪고 있는 자본확충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전제가 있다.

케이뱅크는 올해 초 5천900억원 규모 증자를 계획했지만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KT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중단되면서 자본확충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지난달 추진한 전환주 증자에서도 당초 계획보다 적은 금액인 276억원만 납입됐다.

자본확충이 막히면서 케이뱅크의 대출영업은 지난 4월부터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대규모 자본금이 수혈되기 전까지는 건전성 비율 관리를 위해 대출영업 재개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케이뱅크는 신규 주주 영입을 시도했지만, 이 방안마저도 여의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마지막으로 남은 카드는 KT를 제외한 기존 주주가 구원투수로 나서는 것이다. 우리은행, DGB금융지주 등 금융주력자가 증자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나리오가 유력하게 거론된다.

우리은행과 DGB금융의 자회사인 DGB캐피탈은 각각 케이뱅크 지분 13.79%와 3.2%를 보유하고 있다.

실제 케이뱅크는 우리은행과 DGB금융에 증자를 요청한 상태로 주요 주주들이 증자의 세부 사항을 놓고 조율 중이다. 만약 이달 안에 후속 증자에 대한 합의점을 찾는다면 심 행장의 연임 가능성도 그만큼 높아진다.

반대로 기존 주주가 주도하는 자본확충 방안까지 무산될 경우 KT 출신인 심 행장이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차기 행장 선임보다는 자본확충 문제가 우선순위에 있다"며 "연임 여부 등은 임추위에서 정해진 절차를 통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0시 3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