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오 저우 코메르츠방크 이코노미스트 SCMP 기고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글로벌 중앙은행들의 금리 인하 기조가 확산하고 있지만, 인민은행(PBOC)이 이러한 기조에 동참해 기준금리에 인하할 것이라는 전망은 많지 않다.

코메르츠방크의 하오 저우 신흥시장 담당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인민은행 역시 실물경제의 자금조달 비용을 낮추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기준금리 인하임을 인지하고 있지만, 금리 인하를 꺼리고 있다면서 여기에는 3가지 이유가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기고를 통해 6일(현지시간) 주장했다.

자본 유출에 대한 우려로 명시적인 완화 기조를 보여주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점과 중국 당국의 금융 디레버리징(차입 축소) 강조, 글로벌 사이클과 다소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중국의 통화정책이 그 배경이라고 하오 이코노미스트는 설명했다.

자본 유출은 위안화 절하를 심화할 수 있고, 디레버리징은 광범위한 완화조치를 제약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민은행은 또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긴축 사이클 일 때도 금리를 올리지 않아 금리 인하 과정에 빠르게 동참할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고 그는 분석했다.

하오 이코노미스트는 그러면서 광범위한 경제적 충격이 즉각적으로 나타날 위험이 없다면 인민은행은 경기 둔화와 무역긴장이 지속되는 가운데서도 현재의 전략을 고수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기준금리를 인하해도 자금지원이 필요한 민영기업에는 제한적인 도움만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그는 말했다.

은행들은 중소기업보다는 국유기업의 리스크를 떠안는 것을 더 편하게 느낀다는 점이 민영기업 자금지원의 가장 큰 걸림돌이라는 것이다.

또 중국 당국이 디레버리징을 통해 축소하려는 그림자금융 시스템이 실물경제에는 자금을 지원하는 데 관심이 없다는 것도 이유라고 하오 이코노미스트는 설명했다.

두 가지 문제가 지속되는 한은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이 때문에 인민은행은 대출금리가 비교적 높은 상황에서도 시중은행에 민영기업에 대한 신용제공을 독려하기 위해 선별적 완화 조치를 지속했으며 중국 당국은 그림자금융 시스템을 단속할 다른 해결책을 찾고 있다고 하오 이코노미스트는 말했다.

특히 최근 진저우은행에 대한 자본확충 등은 중국 금융당국의 이같은 노력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그는 말을 이었다.

신용도가 낮은 금융기관의 부적절한 위험감수 영업행태를 처벌하고 약화시킴으로써 은행들이 전통적인 사업에 복귀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다.

만약 이러한 정책이 효과를 거둔다면 이는 금리인하보다 더 나은 정책일 것이라고 하오 이코노미스트는 평가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5시 3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