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조국, 과기부 최기영, 방통위 한상혁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금융위원장 후보자에 은성수 한국수출입은행장을 지명하는 등 장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청와대는 9일 장관급 인사 8명을 포함한 정무직 인사를 공개했다.

금융위원회 위원장 후보자에는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을 지명했다. 1961년생으로 전북 군산고, 서울대 경제학과, 미국 하와이대 경제학 박사를 받았다. 행시 27회로 공직에 입문해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 세계은행 상임이사, 한국투자공사사장 등을 역임했다.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후보자>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는 조성욱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를 지명했다. 1964년생으로 충북 청주여고, 서울대 경제학과, 미국 하버드대 경제학 박사를 받았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에는 한상혁 법무법인 정세 대표변호사를 지명했다. 1961년생으로 대전고, 고려대 법학사, 중앙대 언론학 석사를 받았다. 사시 40회로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 전문위원,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를 역임했고 현재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는 최기영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를 지명했다. 1955년생으로 서울 중앙고, 서울대 전자공학과,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전자공학 석사, 미국 스탠퍼드대 전기공학 박사를 받았다. ㈜금성사 중앙연구소 연구원을 역임했고, 뉴럴프로세싱 연구센터 센터장(現), 국제전기전자공학회 석학회원(現)이다.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는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지명했다. 1965년생으로 부산 혜광고, 서울대 공법학과, 서울대 법학 석사, 미국 캘리포니아대 버클리 로스쿨 법학 석·박사를 받았다. 대검찰청 검찰 정책자문위원, 법무부 감찰위원회 위원,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비서관을 역임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에는 김현수 농식품부 차관을 지명했다. 1961년생으로 대구 경북고, 연세대 경제학과, 서울대 행정학 석사, 미국 위스콘신대 농업경제학 석사를 받았다. 행시 30회로 공직에 입문해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 농촌정책국장, 기획조정실장을 역임했다.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에는 이정옥 대구가톨릭대 사회학과 교수를 지명했다. 1955년생으로 전북 전주여고, 서울대 영어교육과, 서울대 사회학 석·박사를 받았다. 대구가톨릭대 사회과학대학 학장을 역임했고, 여성평화외교포럼 공동대표(現), 국방부 양성평등위원회 민간위원장(現)을 맡고 있다.

국가보훈처 처장에는 박삼득 전쟁기념사업회 회장을 지명했다. 1956년생으로 부산상고, 육군사관학교 36기, 한남대 국제정치학 석사를 받았다. 제5사단장, 국방대학교 총장, 육군제2작전사령부 부사령관을 역임했다.

주미합중국대사관 특명전권대사에는 이수혁 국회의원을 지명했다. 1949년생으로 서울고, 서울대 외교학과, 연세대 정치학 석사를 받았다. 외교통상부 차관보, 외교부 주독일대사관 특명전권대사, 국가정보원 제1차장을 역임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에는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을 지명했다. 1945년생으로 서울 경기고, 서울대 외교학과, 서울대 외교학 석·박사를 받았다. 통일부 장관,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원광대 총장을 역임했다.

차관급 인사인 국립외교원장에는 김준형 한동대 국제어문학부 교수를 지명했다. 1963년생으로 대구 달성고,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미국 조지워싱턴대 정치학 석·박사를 받았다. 외교부 혁신이행외부자문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고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평화번영분과 위원(現), 한반도평화포럼 외교연구센터장(現)이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