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서울특별시가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에 대해 은행권의 이차보전대출 규모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9일 금융권 등에 따르면 서울시는 중소기업육성자금기금 중 시중은행협력자금을 통해 2천억원 정도의 융자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시중은행 협력자금은 소상공인이나 창업기업, 중소기업 등이 저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서울시가 시중은행에 일정 부분의 금리를 보전해주는 이차보전대출을 위해 배정된 자금이다.

서울시가 올해 시중은행 협력자금에 1조2천500억원을 배정했는데, 이 중 약 2천억원을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것이다. 일본이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우리나라를 제외함에 따라 파급효과가 일본과 관련된 타 업종까지 번질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지원책을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이렇게 되면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들은 현재 시중은행 협력자금과 제휴된 신한·KB국민·우리·KEB하나·농협·기업 등 시중은행과 새마을금고·신협중앙회 등 상호금융권을 포함한 13개 은행을 통해 이러한 자금 지원을 받는 것이 가능해진다.

통상 서울시가 금리의 1.0%에서 2.5%를 보전해온 것을 감안하면 피해기업들이 부담해야 할 금리는 대략 1.5% 전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융자지원계획 변경에 대해서는 기금운용심의위원회를 거쳐야 하는 만큼 지속적으로 검토 중이라는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원 대상이나 추가금액을 확정하기 위해서는 기금운용심의위를 거쳐야 하는 만큼 기준 등을 명확하게 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는 중"이라며 "이르면 이달 말에는 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협의를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지난달에도 이런 절차를 거쳐 재해중소기업자금 지원 대상에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을 추가한 바 있다. 업체당 최대 5억원까지 1.5%대 금리로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은행들도 이러한 자금 지원 방식을 반기는 모습이다.

일본 수출규제 피해 기업을 적극적으로 도울 수 있을 뿐 아니라 이차보전대출인만큼 은행 수익성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이차보전대출을 통해 자금을 지원한다는 건 은행 입장에서 긍정적인 대책"이라며 "사업자는 저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고 은행도 이자수익이 보전되는 만큼 양쪽 모두에게 좋다고 본다"고 말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0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