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정부가 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으로 최기영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를 내정한 것은 일본의 경제 보복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으로 해석된다.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소재·부품 등 첨단산업 연구·개발(R&D)의 필요성이 커진 만큼 반도체와 인공지능(AI) 전문가인 최 교수가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는 의미다.

청와대는 9일 집권 중반기를 이끌 장관급 인사 8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최 교수는 반도체 분야 세계적인 석학으로, 우리나라가 메모리반도체 세계 1위를 달성하는 데 크게 기여해왔다"면서 "현재도 AI 차세대 반도체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국내 반도체 연구, 산업 발전의 산증인"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 대변인은 "최 교수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국가 연구개발 혁신을 주도하고 소프트웨어 산업을 육성하는 등 우리나라의 과학기술과 ICT 분야 경쟁력을 높여갈 것으로 기대한다"며 발탁 배경을 밝혔다.

최 교수는 서울대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미국 스탠퍼드대 등에서 전기전자공학을 수학한 전문가다.

최 교수는 지난 3월에도 조동호 후보자 낙마 이후 청와대가 후임자를 찾는 과정에서 과기정통부 장관 1순위 후보로 꼽혔지만, 본인이 고사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일본의 반도체 핵심 소재 수출 규제 등 경제보복 사태가 일어나면서 최 교수의 전문성이 다시 주목받았다.

차세대 AI 반도체 '뉴로모픽 칩'을 개발하는 '뉴럴프로세싱연구센터'의 센터장을 맡고 있는 등 반도체 분야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는 최 교수가 소재·부품 장비 관련 R&D와 지원을 전두지휘할 적임자라고 본 것이다.

정부 측 재요청에 최 교수가 이번에는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에 응한 것으로 전해진다.

앞으로 최 교수는 과학과 기술, 정보통신기술(ICT) 등 과기정통부에 쌓여있는 다수 현안을 처리해야 한다.

현재 과기정통부에는 5세대(5G) 네트워크 망 중립성 문제와 이동통신사·케이블TV의 인수합병(M&A), 4차 산업혁명 등 현안이 산적한 상황이다.

특히 앞서 과기정통부와 방통위가 유료방송 규제개선 방안을 놓고 신경전을 벌여왔던 만큼, 유료방송 사후규제에 대해 방통위와 합의점을 찾는 것도 중요한 과제 중 하나다.

업계 관계자는 "새 장관이 5G와 4차 산업혁명 등 혁신정책을 빠르게 추진해 업계를 아우르고 5G 신남방정책 등으로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하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3시 5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