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정부가 새 방송통신위원장으로 한상혁(58) 정세 대표변호사(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를 내정한 것은 미디어 개혁의 적임자로 평가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언론 시민운동 현장에서 오랫동안 활동해온 한 변호사가 방송·통신 정책을 이끌 사령탑을 맡아 미디어 개혁에 앞장서 달라는 의미다.

민언련 출신이 방송 분야 정책·규제 기구에 선임된 것은 노무현 대통령 시절인 2006~2008년 최민희 방송위원회 부위원장 이후 처음이다.

청와대는 9일 집권 중반기를 이끌 장관급 인사 8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한 변호사는 방송·통신 분야에서 오랫동안 활동해온 미디어 전문 변호사로서 언론의 자유와 독립을 위한 시민단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방송·통신 분야 현장 경험과 법률적 전문성을 겸비한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고 대변인은 "그가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방송의 공정성과 공공성을 높이는 동시에 건전한 인터넷 문화의 조성과 방송·통신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유도해 방송 통신 이용자 편익을 높여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 변호사는 막판까지 경합하던 표완수 시사인 대표를 제치고 문 대통령의 낙점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그간 표 대표가 방통위원장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됐지만, 고령(72세)인 점을 고려해 한 변호사가 기용된 것으로 전해진다.

아울러 종합편성채널 재승인을 앞두고 일부 종편의 왜곡, 편파 보도에 정부가 원칙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뜻도 담겨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새 방통위원장 앞에는 풀어야 할 과제가 수두룩하다.

현재 방통위에는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과 종편 의무편성 폐지, 방송발전기금 징수율 상향·재승인, JTBC 무상감자 심사 등 현안이 산적해 있다.

특히 종편 재허가와 지상파 중간광고 등의 사안은 야권과의 첨예한 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이와 함께, 앞서 과기부와 방통위가 유료방송 규제개선 방안을 놓고 신경전을 벌여왔던 만큼 유료방송 사후규제에 대해 과기부와 합의점을 찾는 것도 그가 해결해나가야 할 중요한 과제 중 하나로 꼽힌다.

방통위의 독립성 보장도 빼놓을 수 없다. 전임 이효성 방통위원장이 임기를 1년 남기고 사임하면서 방통위의 독립성에 대한 불신도 터져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방송통신업계에서는 청와대와 전임 이 위원장이 이견을 보였던 현안인 '가짜뉴스 척결'에 한 변호사가 어떤 입장을 취할지도 주목하고 있다. 전임 이 위원장은 가짜뉴스 자율규제에 대한 소신을 끝까지 지켰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4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