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 정부 당국이 무역전쟁이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을 해소하고자 내놓은 경기부양책이 높은 가계 부채에 발목을 잡혀 제대로 효과를 내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7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보도에 따르면 국제금융협회(IIF)는 중국의 소득 대비 가계 부채 비율이 지난해 92%까지 치솟았다고 지적했다.

IIF는 이 수치가 독일(86%) 보다 높으며 미국(97%), 일본(100%)에 비슷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2008년 중국의 소득 대비 가계 부채 비율은 30%에 불과했다.

IIF는 "이미 중국의 가계 부채는 높은 수준이며 소득과의 가계 부채의 비율이 특히 더 그렇다"면서 "이것은 무역 부문의 역풍을 타개하기 위해 내놓는 중국의 경기부양책이 더는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의미"라고 평가했다.

매체는 중국의 가계 부채가 가처분소득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이유는 총 연간 국민소득 중 가계가 차지하는 비중이 62%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IIF는 중국의 가계 부채가 2007년 이후 8배 증가했다는 국제결제은행(BIS) 보고서도 인용해 소개했다.

BIS에 따르면 중국의 평균 가계 부채 비율은 지난해 말 기준 국내총생산(GDP) 대비 52.6%였다. 이 또한 3년 전 39%에서 크게 높아진 것이다.

중국 정부 당국은 무역전쟁에 대응해 중국 내수를 견인할 수 있는 방안에 초점을 맞췄으나 가계 부채가 높은 상황에서는 소비지출이 생각만큼 늘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말 열린 중국 중앙정치국 회의에서는 중국 공산당 지도부는 "국내 부문에 집중해 위기를 기회로 바꿔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중국 공산당 지도부는 중앙정치국 회의에서 늘어나는 중국 도시지역 중산층의 소비를 촉진하는 동시에 농촌시장을 효과적으로 활성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다만 전문가들은 무역전쟁으로 인해 고용시장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큰 데다 가계소득에서 제한이 있는 상황에서 소비지출이 눈에 띄게 개선되긴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헝다 리서치의 런저핑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지난 10년간 가계 부채가 세 차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의 금융 안전 완충장치가 급속히 고갈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7월 보고서를 통해 "정부는 부동산 가격 등을 올리는 것과 같은 방법에 의존해 경제를 안정시켜서는 안 된다"면서 "리스크 예방과 삶의 질 개선 등으로 방향을 선회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6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