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한국 조선업계가 중국을 제치고 3개월 연속 수주 실적 1위를 달성했다.

13일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한국 조선업계는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 55만CGT(25척)의 절반인 27만CGT(10척)를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중국은 20만CGT(11척)를 수주하며 지난달에 이어 2위를 유지했고, 일본은 3만CGT(1척)로 3위에 머물렀다.

올해 1~7월 누계 발주량은 지난해와 비교해 크게 줄었다.

올해 7월까지의 누계 발주량은 총 1천182만CGT로 지난해 같은기간 2천67만CGT에 비해 43% 감소했다.

누계 수주 실적으로 보면 중국은 40%인 474만CGT(197척), 한국은 32%인 374만CGT(92척), 일본은 12%인 145만CGT(78척) 12%, 이탈리아는 10%인 114만CGT(15척)를 수주한 것으로 집계됐다.

주요 국가의 수주잔량도 대부분 감소세를 나타냈다.

7월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지난달 대비 225만CGT 감소한 7천727만CGT였다.

지난달과 비교하면 중국 77만CGT, 일본 70만CGT, 한국 56만CGT가량 줄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천795만CGT(36%)에 이어 한국 2천31만CGT(26%), 일본 1천365만CGT(18%) 순이었다.

선가추이는 지난달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7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지난달과 동일한 131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액화천연가스(LNG)선과 유조선(VLCC)은 가격변동 없이 각각 1억8천550만달러, 9천250만달러를 나타냈고, 컨테이너선(1만3천~1만4천TEU, 2만~2만2천TEU)은 각각 50만 달러 상승한 1억1천150만달러와 1억4천650만달러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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