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까지 이어질 경우 日 경제성장률 약 0.1%p 감소"

"韓 경제성장률 0.05%p 감소 예상"



(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한국과 일본의 경제 갈등이 양국 간의 여행수요 감소 등으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관련된 경제적 피해를 가늠하는 분석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13일 발표한 '한·일 '여행절벽'의 경제적 피해와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한국과 일본 간의 상호 여행수요 감소가 양국의 경제 전반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추정했다.

여행수요 감소가 양국의 경제 전체 생산, 부가가치, 고용에 미칠 수 있는 피해를 분석했다.

연구원에 따르면 한일 여행절벽의 피해는 절대적 규모, 체감도에 있어서 한국보다는 일본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생산감소 규모는 일본이 한국의 4.7배, 부가가치 감소 규모도 일본이 한국의 5.9배, 고용감소 규모는 일본이 한국의 5.3배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일본 관광산업의 피해집중도 역시 일본이 한국에 비해 확연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성장률의 감속효과도 일본이 한국의 두 배에 달하는 피해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연구원은 해당 보고서의 가정대로 한·일 여행 감소가 내년까지 이어질 경우, 내년 일본의 경제성장률 하락 효과는 약 0.1%포인트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의 경우 경제성장률 하락 효과는 0.05%포인트로, 일본의 절반 수준일 것으로 측정됐다.

경제성장률 하락 효과를 평균적 경제 성장 속도로 조정한 체감적 경제성장률 감속효과는 일본이 한국의 아홉 배에 달했다.

연구원은 두 국가의 피해를 기계적으로 비교했을 때에는 일본의 피해가 더 클 것으로 보이지만, 국내에도 미치는 반작용이 만만치 않은 만큼 적극적인 대응책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국내 소비자의 효용이 손실되고, 국내 관광산업의 업황이 악화하는 등 경제적인 피해가 예상되기 때문에, 외교 갈등이 경제전쟁으로 환산되는 것을 막고 국내 관광산업의 어려움이 해소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연구원은 경제전쟁의 피해는 기업과 국민들에게 돌아간다는 점을 인식하고 한·일 양국 정부의 전향적이고 실용적인 정책 대응을 촉구했다.

한편 연구원은 해당 보고서 작성 과정에서 최근 한·일간 경제 분쟁으로 관광, 유학, 연수, 출장 등을 포함한 양국 간의 여행객이 급감하고 이러한 교류 급감이 내년까지 지속한다는 가정을 전제했다.

가정에 따르면 한국인의 일본 관광은 최대 감소율인 81.2% 급감할 것으로 전제되고, 일본인의 한국 관광도 39% 감소가 전제됐다.

가정에는 최근 양국 갈등에 따른 국민감정 격화로 일본 여행 취소율이 매우 높다는 점, 한국의 지난해 일본 방문자 수가 사상 최대 규모였다는 점, 과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이슈가 있었을 당시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급감 경험 등이 반영됐다.

연구원은 "한국의 일본 관광 감소율 81.2%의 현실성 비판이 있을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그 현실화 가능성이 작지 않다고 판단한다"고 전했다.

hrl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