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국토교통부가 드론 교통 업무를 전담해 담당하도록 제2차관 직속으로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을 신설한다고 13일 밝혔다.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은 성과 달성 여부가 명확하지 않더라도 도전적 과제를 추진하는 벤처형 조직으로, 이날 정식 출범했다.

국토부는 드론이 군수용에서 레저·산업용으로 확대되고 있고, 사람이나 화물을 운송하는 교통수단으로 개발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해 전담 조직을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재 에어버스를 비롯한 기존 항공기 사업자뿐 아니라 자동차회사들도 드론 교통 관련 스타트업에 잇따라 투자하고 있고, 우버는 2023년에 드론 모빌리티 시범서비스를 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은 2023년까지 드론교통관리체계를 마련해 시범서비스까지 구현해 드론택시 서비스모델의 조기 상용화를 유도하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우선 국가 연구개발(R&D)을 통해 기체개발과 인증체계 등을 마련하고 법·제도와 인프라도 갖춰나갈 예정이다.

김경욱 국토부 2차관은 "아직 세계적으로 기술개발과 정부 지원체계 논의가 초기단계인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논의를 선점·주도할 수 있어 의미가 크다"며 "출범 후 1년 이내에 종합 로드맵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