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현대모비스가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최첨단 센서를 트럭 등 상용차급에도 확대해 적용한다.

현대모비스는 중거리 전방 레이더와 전방 카메라 센서를 국내 상용차에 오는 9월부터 양산 공급한다고 13일 밝혔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상용차에 첨단 센서가 적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이 레이더와 카메라 센서는 모두 주요 하드웨어와 핵심 알고리즘을 현대모비스가 자체 개발한 것"이라며 "앞으로 글로벌 무대에서 독자 기술을 바탕으로 한 미래 첨단부품 수주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가 공급하는 독자 센서는 전방충돌방지보조(FCA) 기능을 구현한다.

앞 차와의 적정 거리를 계산한 뒤 유사시 자동으로 속도를 줄여주는 방식이다.

현대모비스는 독자 센서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강화 추세인 상용차 안전규제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올해 초까지 카메라 센서와 단거리, 중ㆍ장거리 레이더 센서를 모두 확보한 현대모비스는 기존 승용 부문에서 축적한 기술력을 상용차에 특화된 첨단 제품군으로 확대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승용차보다 상업용 차량부터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기 때문이다.

상업용 차량의 경우 운송사업자의 구매력이 높은 데다, 지정된 구간을 오가는 등 운행의 복잡성과 변수가 승용차보다 적어 시범 도입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이에 글로벌 상용차 메이커들은 대형 트럭의 물동량이 큰 미국과 중국 시장 등을 타겟으로 첨단 무인 운송시스템 개발에 몰입하고 있다.

이성훈 현대모비스 차량부품영업사업부장 상무는 "상용 부문에서도 안전편의 기술과 첨단자율주행시스템 개발에 나서고 있다"며 "기술 내재화를 통해 글로벌 상용차 수주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