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응하는 상황점검·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우리나라의 소재산업을 자립시키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하도록 체질을 개선하자고 밝혔다.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소재·부품·장비·인력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은 13일 '일본 수출규제 대응 당정청 상황점검 및 대책위원회 1차 회의' 모두발언에서 "우리 국민은 일체침략과 한국전쟁의 아픔을 딛고 유례없는 산업화와 민주와 동시에 이뤄냈다"며 "이번 위기 역시 기회와 번영으로 전환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글로벌 가치사슬을 바탕으로 소재산업의 자립을 이루는 체질 개선과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협력하는 상생형 산업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아베 정부의 일방적 조치가 철회될 때까지 책임감 있고 내실 있는 외교도 병행하겠다"고 했다.

정 위원장은 위원회가 흩어진 기구와 체계를 종합적으로 조정하고 통합하는 역할은 한다고 소개했다. 앞으로 위원회가 당·정·청 간 효율적 역할 분담과 협력을 끌어내 필요한 인력과 재원 적시에 투입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이 상황은 전략게임이자 반복게임이다"며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변화시키면서 반응을 보고 전략을 유연하게 보완해나가는 판단을 지속적으로 반복한다는 의미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본의 수출규제가 우리에게 주는 직접 피해보다 불확실성을 일으켜 간접피해가 더 클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당정청은 세 가지 대책방향을 세웠다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현장을 확인해서 우리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열린 생태계를 구축하는 대책을 마련하는 것을 앞으로도 일관되게 보완할 계획이다"며 "이런 노력을 내년 예산에도 반영해 소재부품 산업에 예산을 크게 늘리고 혁신성장을 위한 예산을 대폭 반영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불확실성에 대처하고자 범정부의 긴급상황 체계를 통해 경제 안정성을 확보하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다"며 "곧 발표될 내년 예산에 정부 계획이 충실히 반영되도록 국회에서도 법률적 지원을 부탁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정세균 위원장을 비롯해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등이 참석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5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