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천억달러 규모에 달하는 관세의 일부를 연기한 것은 크리스마스 쇼핑 시즌에 미칠 악영향을 최대한 줄이기 위한 것이지만, 궁극적으로는 내년 대선에 미칠 악영향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13일(현지시간) 특정 중국산 제품에 대해 '10% 관세' 부과 시점을 9월 1일에서 12월 15일로 늦추겠다고 전격 발표했다.

관세가 예고된 3천억 달러어치 수입품 가운데 휴대전화, 노트북, 비디오게임 콘솔, 특정 장난감, 일부 의류와 신발 등 소비재 제품이 대거 포함됐다.

또 건강과 안전, 국가안보와 관련한 일부 제품은 관세 대상에서 아예 제외키로 했다.

USTR은 공청회와 공개 발언 등을 접수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크리스마스 시즌 때문에 이같이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는 "일부 관세가 미국 소비자들에 충격을 줄 경우에 대비하기 위한 차원"이라며 관세 연기로 "그들은 크리스마스 쇼핑 시즌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휴대전화, 노트북, 의류, 신발, 장난감 등 대다수 소비재 상품이 포함돼 크리스마스 쇼핑 시즌에 피해를 줄이기 위한 조치로 해석됐다.

CNBC에 따르면 크리스마스와 직접 관련된 축제 관련 장식품과 트리 조명, 장신구 등도 관세 연기대상에 포함됐다.

11월 넷째 주 목요일인 추수감사절부터 본격화하는 미국의 연말 쇼핑 시즌은 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를 거쳐 12월 말 크리스마스 연휴까지 한 달가량 이어진다. 이때 미국 전체 소비의 20%가 집중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해당 결정에 정통한 소식통은 미국 수입업자들이 중국에서 시즌 상품을 이미 구매해둔 상태로 관세를 부과할 경우 이를 전부 부담하거나 아니면 소비자들에게 전가해야 하는 상황이었다고 전했다.

즉 쇼핑 시즌을 앞두고 기업과 소비자들이 받을 피해를 고려해 이 같은 결정이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또 다른 소식통은 트럼프의 관세 경고 이후 나타난 주식시장의 변동성 등도 관세 연기에 영향을 줬다고 설명했다.

전날까지 다우지수는 7월 말 상하이에서 미·중 양측이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헤어진 후 1천포인트 이상 하락했다.

추가 관세 우려에 전문가들은 미국의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했고, 내년 대선 전에 무역 합의가 타결되지 않을 것으로 비관했다.

이에 따라 미국의 경기침체 우려가 증폭했고, 이는 또다시 시장의 변동성을 높이는 재료가 됐다.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은 주가 상승, 성장률 호조 등을 자신의 임기 내 치적으로 자랑해왔다는 점에서 성장률이 둔화하고 주가가 하락하는 현 상황이 재선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있다.

미 상공회의소 톰 도너휴 회장도 트럼프 대통령이 내년 대선을 앞두고 경기침체를 피하기 위해 관세를 연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노휴 회장은 이날 CNBC에 출연해 "경기침체기에는 아무도 대선에 도전하고 싶어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조치는 트럼프 행정부가 작동하는 방식과 일치한다며 이 정부는 "어려운 목표를 설정한 뒤, 사람들이 움직이고 반응하고, 중요하게는 시장과 정치 과정이 작동하는 방식에 따라 (이후) 조정에 나선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러한 과정이 리세션으로 가는 것을 막는다고 본다"며 "백악관은 현실을 직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경기침체 신호로 널리 활용되는 미국 2년물 국채금리와 10년물 국채금리 역전 우려가 재차 제기됐다.

CNBC에 따르면 10년물 금리가 1.685%까지 오르고, 2년물 금리는 1.665%를 기록하면서 10년물과 2년물 금리 스프레드는 2bp까지 축소됐다.

크레디스위스 분석에 따르면 2-10년물 금리가 역전된 후 경기침체는 평균 22개월 뒤에 뒤따른다. 짧게는 14개월 만에도 침체가 도래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7시 5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