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정부가 즉각 지원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민관정협의회에 참석한 경제단체들이 경제계가 필요 이상으로 불안해하거나 위축되지 않도록 독려해달라고 당부했다.

홍 부총리는 14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대책 민관정 협의회 2차 회의' 모두발언에서 "비록 지난 7일 일본 정부가 규제품목 중 한 건에 대해 수출을 허가했지만, 여전히 우리 기업은 일본 정부의 자의적 판단에 따라 수출여건이 좌우되는 불확실성 하에 놓여있다"며 "일본 정부는 그간의 부당한 조치를 조속히 원상회복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무엇보다 일본 수출규제 조치로 인한 기업 피해를 최소화하고 혹시 피해 발생 시 정부가 즉각 지원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 하고 있다"며 "이번 기회에 소재·부품·장비 자립화가 절대로 흐지부지되지 않도록 전담 논의기구 가동, 대중소기업 상생 생태계 구축 등을 철저히 이행·점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경제 5단체 대표자에게는 경제계가 필요 이상으로 불안해하거나 위축되지 않도록 독려하는 역할과 임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대기업에는 과감한 투자, 중소기업은 기술개발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은 "현재 수출 통제품목을 대상으로 한 수입업체들은 일정량의 재고가 있지만, 일본의 수출규제가 장기화되거나 강화되면 산업 전반의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정부에서는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신속하고 차질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번 대책은 대기업의 적극적인 참여 없이는 성과가 없을 것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의 수출 규제는 우리 기업에 글로벌 통상 리스크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일깨워줬다"며 "정부가 대화를 통해 한일 갈등을 해소하고 경제협력을 계속하길 바란다"고 부연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4시 4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