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상승 '직격탄'…당기순손실 3천808억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최대 국적항공사인 대한항공이 올해 2분기에 결국 적자로 전환했다.

대한항공은 올해 2분기에 3조201억원의 매출과 1천15억원의 영업손실을 거뒀다고 14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지만, 영업손익은 1천800억원가량 급감하며 적자로 돌아섰다.

특히, 달러-원 환율 상승의 '직격탄'을 맞아 당기순손실의 규모도 크게 확대됐다.

대한항공은 올해 2분기에 3천808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냈는데, 이는 전년동기와 견줬을 때 1천억원가량 적자폭이 확대된 셈이다.

상반기 누적으로도 매출은 전년동기 수준인 6조699억원을 유지했지만, 영업이익은 81.9% 급감한 467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기간 당기순손실은 4천150억원까지 확대됐다.

상반기 여객부문은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 효과에 따른 하이엔드 환승 수요와 미주·아시아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매출이 소폭 증가했다.

화물부문의 경우 미중 무역분쟁의 장기화 및 글로벌 경기 회복 지연으로 수송량 및 매출이 감소하는 흐름을 보였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국내외 항공업계 경쟁 격화에도 불구하고 노선 다변화와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 등으로 매출액은 증가세를 나타냈다"며 "다만 환율 상승으로 인한 달러 결제 비용 증가, 최저임금 변화에 따른 인건비 상승으로 영업비용이 크게 증가했다"고 말했다.

추가로 달러강세가 심화하며 외화환산손실이 발생, 당기순손실 규모도 커졌다는 게 대한항공 측의 설명이다.

대한항공은 "하반기에는 미중 무역분쟁과 한일관계 경색 등의 영향으로 어려운 영업 환경이 예상된다"며 "여객 부문의 경우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를 통한 네트워크 경쟁력 확보, 상용 수요 적극 유치를 통한 수익성 개선, 기재 현대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등을 꾀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이어 "하반기 화물 부문은 대체 시장 개발을 통한 수익 증대와 탄력적 운용 및 기재 효율화 제고 등을 통해 실적 개선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덧붙였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