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무역 질서 수호·동아시아 평등 협력 견인

동북아 평화와 번영 선도…지정학적 위치를 강점으로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광복절 74주년을 맞아 새로운 한반도 비전을 제시했다. 책임 있는 경제강국으로 자유무역 질서를 수호하며 동아시아의 평등한 협력을 견인하며 대륙과 해양세력이 만나는 우리의 지정학적 위치를 강점으로 전환하자고 제안했다. 한반도 비핵화를 통해 평화체제를 구축함으로써 겨레의 에너지를 미래 번영의 동력으로 삼겠다고 선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광복절 기념식에 참석해 "오늘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우리가 만들고 싶은 '새로운 한반도'를 위해 세 가지 목표를 제시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의 우리는 과거의 우리가 아니다"며 "오늘의 대한민국은 수많은 도전과 시련을 극복하며 더 강해지고 성숙해진 대한민국"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책임있는 경제강국, 교량국가, 평화경제의 비전을 풀어갔다.

문 대통령은 "첫째, 책임 있는 경제강국으로 자유무역의 질서를 지키고 동아시아의 평등한 협력을 이끌어내고자 한다"며 "경제에서 주권이 확고할 때 우리는 우리 운명의 주인으로, 흔들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중동의 열사도, 태평양의 파도도 두려워하지 않으며 경제를 성장시켰다. 경공업, 중화학공업, 정보통신 산업을 차례로 육성했고 세계적 IT 강국이 되었다. 이제는 5G 등 세계 기술표준을 선도하는 국가가 됐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우리는 선진국을 추격해 왔지만, 이제 앞서서 도전하며 선도하는 경제로 거듭나고 있다.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에 맞서 우리는 책임 있는 경제강국을 향한 길을 뚜벅뚜벅 걸어갈 것"이라며 "경제력에 걸맞은 책임감을 가지고 더 크게 협력하고 더 넓게 개방해 이웃 나라와 함께 성장할 것이다"고 말했다.

두번째로는 문 대통령은 "대륙과 해양을 아우르며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교량 국가가 되고자 한다"며 "지정학적으로 4대 강국에 둘러싸인 나라는 세계에서 우리밖에 없다. 초라하고 힘이 없으면, 한반도는 대륙에서도, 해양에서도 변방이었고, 때로는 강대국들의 각축장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우리가 힘을 가지면 대륙과 해양을 잇는 나라, 동북아 평화와 번영의 질서를 선도하는 나라가 될 수 있다"며 "지정학적 위치를 우리의 강점으로 바꿔야 한다. 더 이상 남에게 휘둘리지 않고 주도해 나간다는 뚜렷한 목표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람과 사람, 민족과 민족, 국가와 국가 사이의 균등을 주창한 임시정부 조소앙 선생의 균분주의를 꺼낸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사람 중심 상생번영의 평화공동체'는 우리부터 시작해 한반도 전체와 동아시아, 나아가 세계의 평화와 번영으로 확장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북방정책으로 대륙을, 신남방정책으로 해양을 아우를 것이라고 언급한 문 대통령은 "남과 북 사이 끊긴 철길과 도로를 잇는 일은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교량국가로 가는 첫걸음"이라며 "한반도의 땅과 하늘, 바다에 사람과 물류가 오가는 혈맥을 잇고 남과 북이 대륙과 해양을 자유롭게 넘나들게 된다면, 한반도는 유라시아와 태평양, 아세안, 인도양을 잇는 번영의 터전이 될 것"이라고 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평화로 번영을 이루는 평화경제를 구축하고 통일로 광복을 완성하고자 한다"고 언급했다.

이를 위해 "분단체제를 극복해 겨레의 에너지를 미래 번영의 동력으로 승화시켜야 한다"며 "평화경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위에 북한이 핵이 아닌 경제와 번영을 선택할 수 있도록 대화와 협력을 계속해나가는 데서 시작한다"고 말했다.

지난 시간 "남과 북, 미국은 지난 1년 8개월, 대화국면을 지속했다"며 "최근 북한의 몇 차례 우려스러운 행동에도 불구하고, 대화 분위기가 흔들리지 않는 것이야말로 우리 정부가 추진해온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큰 성과"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여전히 대결을 부추기는 세력이 국내외에 적지 않지만, 우리 국민들의 평화에 대한 간절한 열망이 있었기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현재 남북 상황에 대해 "국민들께서도 대화의 마지막 고비를 넘을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하며 "이 고비를 넘어서면 한반도 비핵화가 성큼 다가올 것이며 남북관계도 큰 진전을 이룰 것이다. 경제협력이 속도를 내고 평화경제가 시작되면 언젠가 자연스럽게 통일이 우리 앞의 현실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평화경제를 실현한 한반도의 미래상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부산에서 시작하여 울산과 포항, 동해와 강릉, 속초, 원산과 나진, 선봉으로 이어지는 환동해 경제는 블라디보스톡을 통한 대륙경제, 북극항로와 일본을 연결하는 해양경제로 뻗어 나갈 것이다"며 "여수와 목포에서 시작하여 군산, 인천을 거쳐 해주와 남포, 신의주로 향한 환황해 경제는 전남 블루이코노미, 새만금의 재생에너지 신산업과 개성공단과 남포, 신의주로 이어지는 첨단 산업단지의 육성으로 중국, 아세안, 인도를 향한 웅대한 경제전략을 완성할 것이다"고 그렸다.

향후 미래에 대한 강한 자신감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IMF(국제통화기금)는 한국이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며, 2024년경 1인당 국민소득 4만 불을 돌파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남과 북의 역량을 합친다면 각자의 체제를 유지하면서도 8천만 단일 시장을 만들 수 있다. 한반도가 통일까지 된다면 세계 경제 6위권이 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고 제시했다.

또 "평화와 통일로 인한 경제적 이익이 매우 클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다"며 "'코리아 디스카운트'라는 무형의 분단비용을 줄일 수 있다. 저성장, 저출산·고령화의 해답도 찾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남북올림픽 공동개최와 통일을 향한 구체적인 일정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2032년 서울-평양 공동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늦어도 2045년 광복 100주년에는 평화와 통일로 하나된 나라(One Korea)로 세계 속에 우뚝 설 수 있도록, 그 기반을 단단히 다지겠다고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남강 이승훈 선생의 말을 되새겨본다"며 '나는 씨앗이 땅속에 들어가 무거운 흙을 들치고 올라올 때 제힘으로 들치지 남의 힘으로 올라오는 것을 본 일이 없다.'는 구절을 인용한 뒤 "우리 힘으로 분단을 이기고 평화와 통일로 가는 길이 책임 있는 경제강국으로 가는 지름길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반도와 동아시아,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이끄는 '새로운 한반도'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우리는 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기념사를 마무리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0시 5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