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국민연금이 공매도에 이용된다고 지적받는 주식 대여 거래의 시장 영향도 진단을 통해 대여 거래 재개 여부를 결정한다.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국내주식 대여 거래 시장 영향도 분석 외부 연구용역을 시작한다.

국회, 언론 및 시민단체 등에서는 국민연금의 대여주식이 투기적 공매도에 활용돼 개인투자자에게 손실을 줄 수 있어, 대여 거래를 중지해야 한다고 지속해서 주장했었다.

개인투자자들은 현실적으로 주식의 가격상승만을 위한 투자를 할 수 밖에 없어, 국민연금이 기관투자자들에게 주식을 대여해 주는 것에 불만이 크다.

이에 국민연금은 지난해 10월부터 국내주식 신규 대여를 중지하고, 올해 말까지 대여 중이었던 주식 리콜도 완료했다.

하지만 국민연금의 주식대여와 공매도 간 상관관계가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도 있었고, 국민연금이 주식대여를 중지함에 따라 대차 수수료 수입도 포기해야 해 주식대여의 영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성이 커졌다.

국민연금은 주식대여 거래 중지 전까지 매년 150억 원에서 200억 원가량의 주식대여 수수료 수입을 거뒀다.

국민연금은 보유 주식이 대여됐을 때 주식시장 및 공매도 시장에 영향을 주는지 단기와 중기, 장기로 나눠 분석한다.

또 국민연금의 대여 거래 중지 전·후로 주식시장 및 공매도 시장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는지도 살펴본다.

제도적 허점에 노출된 국내 공매도 시장 사례도 살펴보고, 국내 주식시장 공매도 시스템의 정책적 보완방안도 제시한다.

국내외 다른 연기금의 대여 거래 실시 여부와 현황, 각 기관의 관련 규정을 조사하고 담당자 인터뷰도 계획하고 있다.

국민연금은 "주식 대여 거래가 시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는지 영향도를 분석하고, 이를 대여 거래 재개 여부 결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8시 2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