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LG유플러스가 5세대(5G) 네트워크 장비로만 구성된 '5G 단독모드(Stand Alone, SA)' 상용화를 위해 분주하다.

LG유플러스는 18일 국내 최초로 5G 단독모드(SA)의 핵심 기술인 '소프트웨어 기반 코어 구조'를 삼성전자 5G 비단독모드(Non-Standalone, NSA) 코어 장비에 연동했다고 밝혔다.

현재 5G는 롱텀에볼루션(LTE)과 장비를 일부 공유하는 비단독모드(Non-standalone, NSA) 방식으로 실행되고 있다.

네트워크를 오롯이 5G 장비로 구성하는 5G SA는 표준화 개발 소요 시간과 비용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용 초기에는 NSA 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향후 5G SA가 상용화되면 서비스별 최적의 품질 보장과 통신 지연 시간 최소화, 단말 전력 소모 개선 등이 가능해져 가상현실, 자율주행, 스마트팩토리 등 차세대 서비스 구현에 유리하다.

다만 5G SA를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전용 코어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5G SA 전용 코어 네트워크는 데이터 처리 효율성이 높은 패킷 교환기와 단밀 이동성 관리 교환기, 가입자 정보 관리(HSS) 및 가입자별 최적 과금·속도 정책 관리(PCRF), 장비 간 라우팅 기능 제공 등을 위한 장비들로 구성된다.

LG유플러스가 이번에 성공한 작업은 HSS와 PCRF에 소프트웨어 기반의 코어 구조를 적용해 5G NSA 서비스를 제공하는 패킷·신호 처리 장비와의 연동을 검증 완료한 것이다.

이번에 상용화한 소프트웨어 기반 코어 구조는 모든 장비에 동일한 연동 규격을 제공하기 때문에 장비 간 연동을 보다 편리하게 지원해 신규 서비스 개발 대응에 용이하다.

또 신규 장비 추가가 용이하고 장비에 고장이 나면 신속하게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다.

특히 LG유플러스 측은 이번 상용화가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위해 아리아텍과 공동으로 진행됐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이 5G SA 관련 기술력을 선도적으로 확보한 사례로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성공적인 협력 모델이라는 설명이다.

앞으로 LG유플러스는 이번에 확보한 구조 기술을 향후 도입할 패킷 교환기 등 5G SA 코어 장비에도 확대해 SA 상용화를 준비할 예정이다.

이상헌 LG유플러스 NW개발 담당은 "5G SA 핵심 구조 기술 확보를 통해 SA 상용화를 위해 필요한 기술들을 순차적으로 준비하고 있다"며 "5G SA가 상용화되면 일반 고객은 물론 기업 고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필요한 시점에 최적의 품질을 보장해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09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