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가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어려움을 지원하고자 범부처 '일본 수출규제 애로 현장지원단'을 가동한다고 18일 밝혔다.

일본은 지난 2일 우리나라를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발표했고 오는 28일부터 발효될 예정이다.

이에 정부가 지원단을 통해 수입국 다변화, 소재부품 국산화, 금융조달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단은 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와 소재부품수급대응지원센터, 무역협회가 주관하며 전략물자관리원, 코트라 등 유관기관이 주관한다.

19일부터 10월 말까지 반도체, 자동차 등 주력산업 중심으로 30여회 가동될 예정이다.

우선 1대 1 상담회에서는 전략물자제도, 연구개발(R&D), 수입국 다변화 등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한 애로 해결을 지원하고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한 부품소재 국산화, 운영자금·수입보험 등 금융지원 방안 등도 상담, 지원한다.

이어 진행되는 기업 설명회에서는 일본 수출규제 제도에 대한 설명과 범부처 대응 방안이 소개된다.

특히 피해기업의 자금애로 해소를 위한 금융지원, 일본의 자율준수기업(Internal Compliance Program, ICP) 활용 방안 등 기업이 주로 궁금해하는 분야에 대해서는 소관 부처와 기관에서 상세한 지원 대책을 안내할 계획이다.

박태성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은 "지금까지는 우리 기업들의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보 전달에 주력했다면 앞으로는 개별 기업의 실질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고 지원하는데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기업들이 체감하도록 각 분야별 지원을 신속히 집행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