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키코(KIKO) 공동대책위원회가 최근 불거진 금리연계형 파생결합증권(DLS) 사태와 관련해 '파생상품 피해구제 특별대책위원회'를 발족한다고 밝혔다.

키코 공대위는 19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키코 사건은 사기 상품을 판매한 것이고 최근 불거진 DLS 사태는 사기 판매행위를 한 것"이라며 "키코 공대위에만 축적된 경험과 파생상품 전문가 진영이 갖춰진 만큼 즉각적이고 실효적인 민형사적 대응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DLS 사태에 대해서는 "사법기관에서도 키코 사건 관련자들을 일벌백계하지 않아 동일한 사건이 또 발생한 것이다. 차이점은 기업에서 개인으로 바뀐 것뿐"이라면서 "은행들이 팔을 걷어붙이고 판매한 파생상품을 통해 은행원들은 개인당 수십억원의 판매수당을 챙겼고 기업과 가정은 파탄 났다"고 규탄했다.

키코 공대위는 인사청문회를 앞둔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에도 질의했다. 이들 질의서에는 키코 사건에 대한 견해와 키코 관련 금융위 지원책 실효성, DLS 지원 방안, 은행들의 파생상품 판매 적절성 등에 관한 내용이 주로 담겼다.

키코 공대위는 "이번 질의서는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에 개입하려는 월권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고 키코 기업에 대한 기본 인식을 파악할 목적"이라며 "은 후보자의 답변 여부에 따라 낙마 운동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4시 3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