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중국이 기업들의 조달비용을 낮추기 위해 대출금리 개혁에 나섰지만 기대만큼 경기부양 효과를 내진 못할 것이라고 UBS가 전망했다.

지난 17일 인민은행은 금리 통제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대출금리 개혁안을 공개했다. 중앙은행은 18개 은행이 제출한 '대출우대금리(LPR)'를 평균해 이를 매달 20일 오전 9시 30분에 공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인민은행은 대출우대금리를 4.25%로 첫 고시했다. 그간 기준금리로 여겨온 1년 만기 대출금리인 4.35%보다 낮아 사실상 부양 조치라는 평가가 나온다.

하지만 UBS는 대출금리를 떨어뜨리는 과정이 매우 점진적일 것으로 예상되며, 은행들이 (기업 등 고객들의) 신용 비용을 낮출 수는 있겠지만 효과는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중국의 신용 수요가 약하기 때문이다.

UBS의 타오 왕 이코노미스트는 "기업들이 무역 분쟁과 관련한 불확실성과 경기 둔화를 우려하고 있다"며 "(대출)금리가 낮아져도 신용 수요를 크게 자극할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기업의 대차대조표는 개선될 순 있겠지만 경기를 자극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분석이다.

왕 이코노미스트는 "현재처럼 불확실한 환경에서는 기업들이 투자를 늘리거나 돈을 빌리길 꺼린다"며 "미래의 (상품) 주문, 사업 전망에 대해 걱정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이 경제 성장을 지지하길 원한다면 인프라 지출을 장려하고 더 많은 사업 부문을 개방하는 개혁 작업을 지속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jhm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