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섬유 분야 효성의 도전·실행 뒷받침할 것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규제조치 이후 두 번째 현장방문에서 책임있는 경제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핵심소재의 특정국가 의존도를 줄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제조업 등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4차산업혁명을 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전북 전주시 효성첨단소재 탄소섬유 공장에서 열린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 축사에서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책임 있는 경제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핵심소재의 특정국가 의존도를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나아가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을 통해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수소경제와 같은 미래 신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탄소섬유 분야에서 우리는 후발 주자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기술을 개발해 왔지만 아직 경쟁력이 뒤진다"며 "다행히 2011년 효성이 마침내 국산화 개발에 성공했고 2013년 첫 양산을 시작했다. 효성의 담대한 도전과 과감한 실행을 정부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한 정책으로는 탄소섬유 등 100대 핵심 전략품목에 향후 7년간 7~8조원 이상의 대규모 예산 투자, 핵심 R&D에 대한 예타면제, 소재·부품 분야에 대한 재정·세제·금융·규제완화, 해외기술도입이 필요한 분야에 대한 M&A 등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탄소섬유 신규투자와 공장증설을 다시 한번 국민들과 함께 축하한다"며 "대한민국 경제가 이곳, 전북에서부터 다시 활력을 찾아 미래로 뻗어가길 기대한다"며 축사를 마무리했다.

이날 탄소협약식 종료 뒤에는 전북 익산시 하림 공장을 찾아 지역 내 대규모 투자를 결정한 하림 임직원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하림 공장에서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진다는 기쁜 소식을 듣고 이곳을 찾았다. 하림 임직원 여러분께 축하와 함께 격려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전북은 2년 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가동 중지된 데 이어 작년엔 한국GM 공장이 폐쇄되며, 지역 경제가 큰 어려움을 겪었다"며 하림의 과감한 투자에 대한 감사의 뜻을 비쳤다.

하림은 오는 2024년까지 전북에 8천800억원을 투자해 2천명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하림은 지난 2003년 5월 익산공장 대형화재로 위기를 맞았지만 전북도민을 비롯한 전국 각지의 성금과 응원으로 다시 공장을 재건한 이력이 있다.

문 대통령은 "대부분의 대기업과 달리, 하림은 인구 30만이 안 되는 익산에 본사를 두고 있다. 수도권 집중화 속에서 오히려 지역 소도시에 있는 본사를 확장하며, 국가균형발전에 새로운 모범이 되어 주었다"고 칭찬하기도 했다.

이날 문 대통령의 하림 공장방문은 취임 후 첫 식품산업 현장방문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식품산업의 혁신이 우리 농축산업 혁신을 견인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며, 정부도 식품산업 육성 대책을 마련하고, 식품의 원료가 되는 농축산물이 안전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철저한 위생관리와 가축방역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