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정부가 4차산업과 3대 핵심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내년에 4조7천억원에 달하는 예산을 쏟아붓는다. 관련 분야에서 조기 성과를 내고, 민간투자를 유도해 혁신성장을 확산시킨다는 전략이다.

정부는 21일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을 주재로 '혁신성장 관계 장관회의'를 개최했다.





정부는 이 자리에서 데이터ㆍ네트워크ㆍ인공지능을 의미하는 'DㆍNㆍA'와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이른바 '빅3' 신산업에 4조7천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올해 책정된 3조2천545억원보다 무려 45% 증가한 수준이다. 세부적으로 데이터ㆍAI는 1조600억원으로 31%, 5G는 6천500억원으로 86% 늘었다.

시장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시스템반도체에는 무려 229% 증가한 2천300억원이 배정됐다. 바이오헬스(1조2천800억원), 미래차(1조4천900억원)도 각각 15%와 64%의 증가 폭을 보였다.

이처럼 막대한 자금을 들여서 산업혁신을 확산하고, 민간투자를 촉진하겠다는 게 정부의 생각이다.

데이터와 AI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사회간접자본(SOC)으로서 방대한 데이터와 컴퓨팅, 학습기술의 결합을 통해 기존 산업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5G의 경우 네트워크 장비ㆍ단말, 첨단 디바이스 등 통신산업 제조 분야의 시장규모 증가 외에도 자동차와 미디어, 보안, 에너지 등 연관 산업과 융ㆍ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사슬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에 DㆍNㆍA를 '코어블록'으로서 중장기적인 거대한 변화의 시작점이라고 명명했다. 이러한 코어블록을 기반으로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빅3는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 선점이 가능한 분야로 봤다. 다른 산업으로 혁신 확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체인블록'으로 이름을 붙였다.

구체적으로 데이터ㆍAI 부문에서 데이터 가치사슬 활성화에 7천200억원, AI 생태계 조성 1천900억원, 데이터ㆍAI 융복합ㆍ활용 1천400억원 등을 내년 예산으로 배정했다.

이를 통해 관련업계가 AI 융복합단지 조성(광주), 차세대 AI원천기술 개발, AI 바우처 도입, 민원용 챗봇ㆍ국민비서 도입 등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5G 부문은 공공 선도투자 1천억원, 민간투자 마중물 제공 3천200억원, 산업기반조성 2천200억원 등으로 나뉜다.

이 돈으로 병원과 체육관 등 주요 시설물에 빅데이터 수집, 디지털트윈을 구축하고, 실시간 위험 감지 시스템 시장 창출을 유도한다. 디지털 트윈이란 가상공간에 실물과 동일한 환경을 5G, 사물인터넷, 3D 모델링 등을 활용해 유기적인 연동이 가능하도록 구현하는 기술이다.

또 안전ㆍ환경ㆍ농업 등 국민생활 밀착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5G 드론 개발, 실증을 통해 5G 드론시장을 선점하기로 했다.

구축된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5G 화재ㆍ재난지원 플랫폼 개발로 재난관리 시스템 개편도 촉진하겠다는 게 정부의 의지다.

폭발적인 시장 성장이 기대되는 빅3, 이 가운데서도 시스템 반도체 부문은 원천기술부터 제품화까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 이에 오는 2029년까지 정부는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기술개발에 1조원을 들인다.

아울러 공공 나노팹 등 테스트베드 장비 고도화, 핵심 IP 개발ㆍ보급 등 반도체 개발의 모든 주기를 지원한다. 여기에 설계지원센터를 구축해 설계기업에 대한 배려도 잊지 않았다.

바이오헬스 부문은 빅데이터 활용도를 제고해 연구ㆍ진료역량 제고에 힘쓴다.

의료데이터 중심병원을 지정해 단일병원 단위의 빅데이터 플랫폼을 내년에 5개 구축한다.

AI 기반의 바이오 로봇, 정밀 의료기기 등 미래형 의료기기 시장 선점을 위한 범부처 공동 대규모 연구·개발도(R&D) 추진한다. 관계부처는 내년부터 오는 2025년까지 1조2천억원을 들인다.

미래차 부문은 전기차 통합유지보수 기반을 구축하고, 수소차용 차세대 연료전지시스템 기술개발, 전기차 고출력배터리 및 충전시스템 기술개발 등을 지원한다.

정부 관계자는 "2020년 예산안에 반영되지 못한 예산 규모가 큰 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 등을 거쳐 2021년 예산에 반영할 것"이라고 했다.

정부는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를 분기마다 열고 쟁점 사항을 조율할 계획이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