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가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응하고자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신규 연구개발(R&D)이 신속히 추진되도록 약 2조원 규모의 R&D 사업 3개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지난 5일 발표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의 후속조치로, 이달 말에 나오는 'R&D 경쟁력 강화대책'의 핵심 추진 과제다.

대상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는 것이 2개,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이 1개다.

정부는 신속한 투자로 핵심기술을 조기에 확보함으로써 우리 산업이 자립적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업부의 전략핵심소재자립화 기술개발사업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항공, 전자, 전자, 화학, 금속·섬유, 기계 등 관련 소재의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사업으로 수요·공급기업 간 협력을 강화하고 사업화를 중점 추진하게 된다.

제조장비시스템 스마트 제어기 기술개발사업은 제조장비의 두뇌 역할을 하는 스마트제어기(CNC)를 국산화해 안정적 생산 기반을 확보하고, 성능을 고도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집중 개발로 기간을 줄이고 사업화 전담반 운영 등을 통해 R&D를 다각화하는 시도가 이뤄진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