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송하린 기자 = 도쿄증시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 마찰을 둘러싼 불안 속에 내리막을 걸었다.

21일 닛케이225지수는 전장 대비 58.65포인트(0.28%) 하락한 20,618.57에 거래를 마쳤다.

토픽스 지수는 9.26포인트(0.61%) 내린 1,497.51에 장을 마감했다.

두 지수는 하락 출발한 뒤 내림세를 이어갔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 격화로 경기 부양책에 대한 기대 이상으로 글로벌 경기 악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투자 심리를 위축시켰다.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누군가는 중국을 상대해야 한다. 중국은 미국을 갈취해왔다"며 중국에 대한 압박을 이어갔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도 홍콩의 송환법 반대 시위가 톈안먼 광장 때와 같이 폭력적으로 끝날 경우 무역 합의가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런정페이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창업자는 미국이 무역 협상에서 중국에 양보하는 대가가 화웨이 제재 유예 조치라면 이를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탈리아 주세페 콘테 총리가 사임하면서 유럽 정치 상황이 불안해진 점도 증시를 압박했다.

콘테 총리가 사임하면 이탈리아 정부는 새로운 연립정부를 꾸리거나 조기 총선을 실시해야 한다. 재정지출 한도 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촉발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시장은 이날 발표될 7월 FOMC 정례회의 의사록과 23일 예정된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 의장의 잭슨홀 심포지엄 연설을 주시하고 있다.

파월 의장은 7월 FOMC에서 금리 인하 결정과 관련해 '중간조정'이라고 선을 그으며 적극적인 완화 정책에 대한 기대를 제한했다.

그러나 이후 무역 긴장이 고조되고 2년과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가 일시적으로 역전되는 등 상황이 급변한 까닭에 파월 의장의 태도가 바뀔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오고 있다.

일본은행(BOJ)이 상장지수펀드(ETF) 매입을 시행할 것이란 관측이 확산한 것은 증시 낙폭 축소의 배경으로 거론됐다.

도쿄증시 마감 이후인 오후 3시 11분 현재 달러-엔 환율은 0.25엔(0.24%) 오른 106.47을 기록했다.

개별 종목별로는 소프트뱅크 그룹이 2.85% 밀렸고 마즈다 자동차와 NTT 도코모는 각각 3.23%와 0.18% 하락했다.

ywshin@yna.co.kr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