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특파원 = 국제통화기금(IMF)은 최근 각국이 통화정책 완화에 지나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21일 CNBC에 따르면 IMF의 선임 이코노미스트들은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최근 선진 경제, 이머징마켓 모두에서 통화 완화 정책이 급증하고 있다"며 "이에 이른바 근린 궁핍화(beggar-thy-neighbor) 우려와 환율 전쟁 공포가 생겨나고 있다"고 말했다.

근린 궁핍화는 다른 나라의 경제를 어렵게 해 자국의 경기회복을 꾀하는 정책이다. 자국 통화가치를 평가절하하는 통화전쟁이 대표적이다.

IMF는 "통화정책 완화는 내수 진작에 도움을 줄 수 있다"면서도 "결국 다른 나라가 자국 상품 수요를 늘리면서 이익을 얻게 된다"며 환율 약세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했다.

통화가치가 절하되면 수출 경쟁력이 높아지고, 다른 나라의 가격이 올라가기 때문에 다른 나라 수입품 수요가 줄어든다. 자국과 타국의 지출 전환 효과다.

최근 각국의 경쟁적인 통화가치 절하는 글로벌 무역 긴장의 중심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번 달 초 미국은 공식적으로 중국의 환율 조작을 비난했다. 지난 6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비둘기파적인 발언이 달러 대비 유로 가치에 영향을 미쳤다는 이유로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를 공격했다.

IMF는 "일부 선진국의 경우 전통적인 통화정책 여력이 제한돼 이번 환율을 통한 통화 완화 채널이 상당히 주목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그러나 통화정책을 완화하면 지출 전환을 통해 무역수지가 지속해서 개선될 수 있을 만큼 통화가치가 약세를 보일 것이라는 시각을 너무 많이 신뢰해서는 안 된다"며 "지속적인 무역수지 개선을 이루는 데 필요한 대규모, 지속적인 평가절하를 통화정책만으로 유도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통화가치 약세에 따른 지출 전환 효과는 일반적으로 미미하다"고 덧붙였다.

IMF에 따르면 통화가치가 평균 10% 절하되면 12개월 이내에 해당 국가의 무역수지를 국내총생산(GDP)의 약 0.3% 정도 개선한다. 무역이 대체로 달러로 이뤄지기 때문에 주로 수입 계약을 통해서 이런 효과가 나타난다.

이들은 "3년으로 기간을 늘리면 수출이 환율 움직임에 더 의미 있게 반응해 무역수지가 GDP의 1.2% 개선된다"며 "다만 완전 지출 전환 효과는 상대적으로 미미했다"고 덧붙였다.

sykwa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4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