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노요빈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대외 여건 악화로 수출과 설비투자 부진이 심화하면 올해 성장률 달성이 쉽지 않다고 진단했다.

최근 미국의 장단기금리 역전이 경기 침체를 예고하는 것 아니냐는 국회의원의 질의에는 침체를 예고하는 건 아니라고 말했다.

이주열 총재는 2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출석해 올해 성장률 달성 가능성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이 총재는 민간에서 올해 한국이 2% 성장률 달성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는 것과 관련해 "2.2% 달성여부는 좀 더 보겠다"고 입장을 보류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여건을 반영하면 (정부가 제시한 성장률 달성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진단했다.

이 총재는 재정과 외환 건전성 등 펀더멘털은 양호하다고 진단했다. 다만 경제성장세가 더 악화하면 경제잠재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총재는 장단기 금리 역전에 대해 "미국은 80년 이후 네 번 금리 역전이 시차를 두고 나타났다"면서도 "지금의 장단기금리 역전과는 배경과 원인이 상이하다"고 말했다.

그는 "역전이 반드시 침체를 예고하는 건 아니다"며 "R(리세션) 공포가 근거 없는 건 아니지만 전문 기관의 발언을 빌리자면 (침체) 확률은 30% 정도 보고 있는 것같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ybn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3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