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 인민은행의 대출금리 개혁안이 둔화하는 중국 경기를 부양시키는 데는 역부족일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고 CNBC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매체는 중국 경제가 그동안 상당한 규모의 부채와 높은 부동산 가격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면서, 최근 중국 경제가 둔화하자 정부 당국은 이러한 문제를 악화시키지 않는 선에서 경기를 부양시켜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민은행이 지난주 공개한 대출우대금리(LPR·Loan Prime Rate) 개혁은 이 노력의 일환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LPR이 중국 기업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에 대해 의구심을 보이고 있다.

인민은행은 대출금리 개혁안을 내놓은 이후 첫 1년물 LPR을 4.25%에 고시했다.

이는 개혁 전 LPR보다는 6bp, 기존 대출금리보다는 10bp 낮아진 것이다.

무디스 인베스터스 서비스의 류 민얀 어소시에이트 매니징 디렉터는 이번 LPR이 이전과 비교했을 때 차이가 크지 않다면서 "이는 인민은행의 LPR 메커니즘 개혁이 당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어 "회사채 발행의 경우 다양한 요인들이 얽혀있어 (LPR 개혁이) 회사채 발행에 미치는 영향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LPR 개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은 이미 낮은 수준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었던 신용도가 높은 기업들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맥쿼리의 래리 후 수석 중국 이코노미스트는 "LPR은 약소하게나마 중소기업의 자본 조달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본다"면서도 "하지만 현 단계에서 신용 성장의 주요 제약인 신용 수요 부족에 대해서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국영 은행들이 중소기업에 대출을 해주지 않으려는 이유는 중국에서 리스크를 평가할 만한 표준화된 방식이 없기 때문이다.

블루스톤 에셋매니지먼트의 자오 보원 리서치 디렉터도 "대출의 문제는 금리 수준에 있는 게 아니라 대출 규모나 산업투자, 예대율, 그 외 비시장적 요인에 따른 제약사항에 있다"면서 "이러한 비시장적 요인들을 제거해야만 대출금리가 완전히 시장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고 말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5시 0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