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미국 경기 침체가 실제로 닥쳤을 때 이에 대응할만한 좋은 정책적 선택지가 거의 없을 우려가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단기 정책금리가 이미 상당히 낮은 상황이기 때문에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금리를 더 낮출 여지가 제한적이고, 연방 부채의 폭발적인 증가로 세금 인하와 소비 진작을 통해 성장을 촉진하는 방안도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연준의 기준금리는 2.00~2.25%로 과거보다 금리를 내릴 여지가 적다.

게다가 중앙은행 관계자들은 연준이 과감한 행동에 나설 필요성을 확신하지 못하고 있고,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를 두고도 의견이 나뉘고 있다.

실제 21일 발표된 7월 FOMC 의사록에서는 당시 연준 위원들 간의 견해차가 적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에릭 로젠그렌 보스턴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와 에스더 조지 캔자스시티 연은 총재는 7월 금리 인하에 반대표를 던졌고, 확인되지 않은 다른 두 명의 위원은 50bp 금리 인하를 주장했다.

그랜트손튼의 다이앤 스웡크 이코노미스트는 "파월 의장이 (FOMC 후) 기자회견에서 왜 그렇게 어려움을 겪었는지 이제야 알겠다"며 "(FOMC 위원 간에) 분명한 컨센서스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신문은 경기 둔화와 침체로 재정적자가 불어날 수 있다는 점이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연방 지출은 침체시 더욱 늘어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실업보험과 같은 프로그램에 대한 의무 지출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감세, 지출확대를 통한 경기 부양책은 재정적자를 키울 가능성이 있다. 미국 의회예산국(CBO)은 지난달 합의된 향후 2년간의 연방정부 예산안으로 향후 10년간 연방 적자 규모가 예상보다 더 큰 규모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CBO는 연방정부의 재정적자가 내년 1조 달러를 넘고 향후 10년간 당초 예상보다 약 8천억 달러 늘어날 것으로 추정했다.

또 신문은 민주당은 지출을 선호하고, 공화당은 감세를 선호하면서 경기 부양 방법을 두고 강한 이견을 보이고 있다는 점도 문제를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고 진단했다.

jhm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5시 3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