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경제 여건 악화시 당연히 통화정책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주열 총재는 2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현안보고에서 "경제 여건이 많이 악화되서 통화정책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을 때는 당연히 그렇게 하겠다"며 "지난 기재위에서 똑같은 말씀을 드린 입장은 그대로고, 인하 여부는 이런 상황을 지켜보고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금리를 인하할 것인가 안할 것인가 하는 결정은 모든 상황을 같이 고려해서 볼 것"이라며 "거시경제 상황, 성장과 물가, 금융안정에 대한 리스크, 이런 것들을 같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또 선제적 조치가 필요한 것 아니냐는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는 "지난달 저희가 (기준금리) 인하를 했다"고 답했다.

이 총재는 디플레이션 우려가 제기된다는 질의에 대해서는 "아직 디플레이션을 우려할 단계는 아니다"라며 "날씨·기후변화에 따른 농축산물 가격의 변동, 석유류 가격의 인하, 정부 복지정책 등 공급측·제도적 요인이 (저물가에) 많이 작용을 한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미국의 장단기 금리 역전에 따른 경기 침체 우려에 대해서도 재차 설명했다.

그는 미국의 과거 장단기금리 역전은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긴축 시기에 나타났지만 현재는 연준이 완화정책을 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총재는 "현재 미국의 경제가 리세션을 우려할 만큼의 상황이 아니고 여전히 건실하다"며 "리세션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과거 경험을 잣대로 경기 침체가 올 것이라고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글로벌 공급체인 불안에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투자도 결국 수출 부진에 따른 것이고, 수출 부진도 글로벌 서플라인 체인이 무너진 (영향)"이라며 "성장동력을 거기에 의지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응이 가장 큰 과제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jh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8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