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혁신금융 활성화를 위한 산업은행 성장지원펀드(혁신모험펀드) 사업의 투자 실적이 저조하다는 지적이 국회에서 나왔다.

국회예산정책처는 23일 금융위원회에 대한 '2018 회계연도 결산 분석'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성장지원펀드는 성장 벤처기업과 인수합병(M&A) 등 성장·회수 단계의 투자를 위한 펀드다. 지난해 2조원, 올해 3조원, 내년 3조원 등 3년간 총 8조원 조성이 목표다. 성장단계별로 루키·중견·성장·벤처 등으로 구분되는 특징이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하위펀드별 세부 투자 실적은 1천120억원으로, 펀드 결성액 대비 3.9% 수준에 그쳤다. 올해 3월 말 기준으로는 2천655억원으로, 결성액 대비 9.1% 수준이다.

보고서는 "성장지원펀드의 조성 목적이 정책금융을 마중물로 벤처투자 자금을 확대하는 데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신속한 투자 집행을 위한 금융위원회의 사업관리가 요구된다"고 평가했다.

김선동 자유한국당 의원도 전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혁신모험펀드는 현재 18개 운용사 중 14개사가 81개 그룹에 5천억원가량을 집행했다"면서 "약 2조4천억원이 남아 있어 집행 실적은 18%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일부 자펀드는 결성도 완료되지 못했다.

금융위는 지난해 본예산을 통해 15개 운용사를, 추가경정예산을 통해서는 3개 운용사를 선정해 총 2조3천25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지난해 말 18개 운용사 중 큐캐피탈파트너스·SBI인베스트먼트 등 2개 사가 펀드 결성을 완료하지 못했다.

특히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선정된 SBI인베스트먼트는 올해 5월 결성 규모가 1천108억원으로, 최소결성금액인 1천500억원에도 미치지 못했다.

예산정책처는 "SBI인베스트먼트의 경우 1천108억원의 조성액 중 45.8%가 공공부문 출자로 이뤄졌는데, 이는 당초 공고 비율인 40%를 상회하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해외 기업에 대한 투자가 최소화되는 방향으로 사업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보고서는 "성장지원펀드를 통해 지난 6월 말 기준 705억원이 해외 기업에 투자됐다"면서 "성장지원펀드 결석 목적이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투자자금 부족 해소에 있고 이를 위해 국고가 투입된다는 점에서 국내 기업 투자를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언급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