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증가폭이 다시 늘어난 가계부채가 8월 금융통화위원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시장 참가자들의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가계부채가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를 가로막는 요인이 됐다는 견해가 나오는 한편, 경기 둔화와 맞물려 부동산 시장의 과열 가능성이 작아졌기 때문에 가계부채가 금리 인하에 과거만큼의 장애물은 아니라는 지적도 있다.

23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전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통계에서 지난 2분기 가계신용의 잔액은 1천556조1천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16조2천억 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계 신용의 증가규모는 지난 1분기 3조2천억 원에서 대폭 늘었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예전보다 적다고 하지만 가계대출 증가규모가 커지고 있다"며 "절대적인 총량 자체가 굉장히 높아진 상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계속 나오기 때문에 여러 요인을 고려할 때 당장 8월 금리인하는 어렵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경기 둔화로 부동산은 가만히 있어도 하락할 시장"이라며 "정부에서 분양가 상한제 대책까지 내놓으면서 더 하락하는 시점이 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8월 금리인하는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금통위 내부에서도 가계부채에 관한 이견이 엿보인다.

지난 7월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상당수 금통위원은 25bp의 기준금리 인하를 주장하면서도 가계부채에 대한 경계심을 유지했다.

한 금통위원은 "주택 및 부동산관련 대출은 상반기 중 증가세가 둔화됐으나 향후 보다 완화적인 금융상황을 배경으로 금융불균형 누적 정도가 다시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관련 리스크를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다른 한 금통위원은 "가계부채는 정부의 강력한 대책 등으로 증가율이 5% 이내로 둔화됐다"며 "금융불균형 누적의 우려가 부각되었던 2015년 이후 지난해까지의 상황과 비교하면 긍정적인 변화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가계부채의 수준보다 증가 속도가 중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 분석에 따른다면 가계부채 증가율이 떨어진 현재 상황에서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우려는 상당부분 덜어진다.

지난 2분기 가계신용의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은 4.3%로, 2004년 3분기의 4.1% 이후 14년여 만에 가장 낮다.

금통위 의사록에서 한 금통위원은 "가계부채의 수준보다는 증가속도가 단기적으로 금융부문의 취약성을 가늠할 수 있는 적절한 지표"라며 "부채수준 또는 부채의 증가속도와 금융위기 이후 경제성장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아도 부채의 증가속도와 경제성장 간에 보다 유의미한 관계가 포착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가계부채의 수준은 네덜란드, 영국, 미국 순이고, 증가 속도는 미국, 영국, 네덜란드 순이었는데, 금융위기 당시 미국이 가장 큰 충격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다만 가계신용과 명목 국내총생산(GDP)를 비교하면 상황은 달라진다.

가계신용 증가율 4.3%는 1분기 기준 명목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1.2%보다 훨씬 높다.

가계신용에서 판매신용을 제외한 가계대출과 비교해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가계대출의 전년 대비 증가율은 1분기 4.7%, 2분기 4.1%다.

정부는 가계대출 증가율을 명목성장률 수준으로 안정화하겠다는 목표를 밝히고 있지만 명목 GDP가 하락하면서 이를 달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jh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