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종료 등으로 보다 긴장감 있게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연구기관장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GSOMIA 종료 결정으로 일본의 반응에 따라 경제적 측면에서의 어려움과 불확실성이 쉽게 걷히지 않을 수도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일본의 수출규제로 일본의 자의적 판단에 따라 규제가 이뤄질 수 있는 불확실성이 상존한 상황이라며 글로벌 공급망(GVC)에 대해서도 시사점이 큰 만큼 우리산업과 기업의 핵심 소재부품장비의 자립화와 글로벌 공급망 전략에 대한 조언도 구했다.

홍 부총리는 현재 우리 경제가 처한 상황에 대해서는 대내외 여건의 불확실성과 변동성 확대를 가장 큰 특징으로 꼽았다.

그는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세계성장 전망을 올해 들어 세 번이나 하향 조정해다"고 전하면서 "미중 무역갈등 심화, 브렉시트 불확실성, 홍콩사태 등 여러 리스크 요인들이 중첩되면서 글로벌 금융시장도 변동성이 확대되는 양상"이라고 했다.

이어 "대외 여건이 지속적으로 악화되면서 국내 경제의 어려움과 하방리스크도 확대되는 양상이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내년 글로벌 경기 반등이 이뤄질까 우려하는 일각의 의견도 있는 상황"이라며 "글로벌 경제 흐름과 전망, 우리 경제 현 상황에 대한 진단과 평가가 정확히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당초 계획한 재정과 투자 분야 집행을 차질없이 실행하는 한편 투자촉진, 내수 활성화 등 가용한 모든 수단을 활용해 경제활력 제고에 총력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대외 불확실성이 심화되고 성장 경로상의 하방리스크가 확대되고 있어 우리 경제 전망이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기금운용계획변경을 통한 추가적 재정보강(1조6천억원규모), 소비·관광 등 내수활성화 대책 등 당면 어려움 극복을 위한 타개책 마련에 고심 중이다"고 말했다.

그는 "급진적이고 전향적인 아이디어까지 포함해 민간 부문의 활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 제언에 대해 활발한 논의가 있기를 기대한다"며 "우리 경제가 어렵고 녹록지 않은 상황에 처해 있지만 뜻을 모으고 역량을 집중해 나간다면 충분히 극복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마무리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3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