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 확대 시 이미 마련된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선제적이고 단호한 시장안정조치를 실시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2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정부는 우리 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여건이 녹록지 않다는 데 인식을 같이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에 대응해 "향후 수시로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에 대비해 기획재정부를 중심으로 관계기관 부기관장들과 실시간 소통 채널을 이미 구축했다"며 "당분간 산업통상자원부까지 포함된 확대 거시경제금융 회의를 주 2회 가동하면서 주요 리스크 요인을 점검하고 대응책을 강구할 방침이다"고 설명했다.

최근 국내 금융시장 동향에 대해서는 변동성이 일부 확대되고 있다며 "이는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한 우려와 함께 글로벌 경기 둔화,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 우려, 美 기준인하와 관련한 불확실성 등 대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이다"고 평가했다.

김 차관은 "우리 금융시장이 글로벌 리스크 요인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어 일시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며 "그러나 과거에 비해 크게 개선된 대외건전성을 바탕으로 외부충격을 완충할 수 있는 충분한 복원력과 정책 여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외화보유액과 순대외채권이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고, 일본의 수출규제 이후에도 CDS 프리미엄이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한국은행 부총재보, 금융위원회 상임위원, 금융감독원 부원장, 국제금융센터원장이 참석했다.

hwr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2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