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중 무역전쟁으로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25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프랑스 주요 7개국(G7) 정상회담에서 (미·중 무역전쟁은) "많은 측면에서 비상사태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이 매년 3천억~5천억달러에 달하는 금액을 훔치고, 지식재산권 등을 탈취하고, 수년간 연간 거의 1조달러가량을 훔칠 때 나는 국가비상사태를 선언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당장은 국가비상사태를 선언할 계획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발언은 트럼프 대통령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만나 주요 7개국(G7) 정상회담을 시작하는 가운데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4일 트위터를 통해서도 "대통령의 권한과 중국 등에 관련된 법에 대해 어떤 단서도 갖고 있지 않은 가짜뉴스 기자들을 위해 말하자면, 1977년 비상경제권법을 찾아봐라. 상황종료!"라고 언급했다.

이는 1977년 발효된 국제비상경제권법(IEEPA·International Emergency Economic Powers Act)을 언급한 것으로 국가안보가 위협받는 국가비상사태에 대응해 거래와 교역을 차단할 수 있는 권한을 대통령에게 부여한 법을 말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같은 위협에도 중국과의 무역협상이 계속 진행중임을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실제 우리는 중국과 당장은 매우 잘 지내고 있으며, 우리는 대화 중이다"라며 "내 생각에 그들은 우리보다 훨씬 더 많이 합의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수십억이 들어오는 관세로 많은 돈을 받고 있다"라며 "우리는 결코 중국에서 (과거) 10센트도 받은 적이 없었으며 따라서 우리는 어떤 일이 일어날지 지켜볼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중국이 오는 9월과 12월에 각각 보복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발표하자 즉각 10월 1일부터 중국산 제품 2천500억 달러에 대한 관세율을 현재 25%에서 30%로 올리고, 9월 1일부터 부과될 나머지 중국산 제품 3천억 달러에 대한 관세도 10%에서 15%로 올린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같은 조치에 대해 재고해볼 생각이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렇다"라며 "나는 모든 것에 대해 재고한다"고 말했다.

수시간 뒤 백악관은 공식 성명서를 내고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대한 관세를 더 올렸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언급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스테파니 그리샴 백악관 대변인은 "대통령의 답변이 상당히 잘못 해석됐다"라며 "대통령은 관세를 더 높이 올리지 않은 것을 후회하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답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존슨 총리와의 양자 회담에서는 G7 정상들과 미국의 다른 동맹들이 중국과의 무역전쟁을 종식하도록 미국을 압박할 것이라는 우려를 일축했다.

그는 "그들은 무역전쟁을 존중하며, 그것이 일어나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나는 단지 미국을 대변하며 영국이나 다른 곳에서 그들이 하는 것에 대해 말할 수는 없지만, 미국 관점에서 보자면, 이전 대통령과 행정부가 중국이 매년 수천억달러를 가져가 자국에 투입하도록 허용했던 것은 터무니없는 일이다"라고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나라는 정말 잘하고 있다. 우리는 끔찍한 무역 거래를 했었고, 나는 그것들을 바로잡는 중이다. 단연코 가장 큰 건은 중국이다."라고 덧붙였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2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