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3명의 목숨을 앗아간 서울 목동 빗물 배수시설(신월 빗물저류배수시설) 확장 공사 현장의 시공사인 현대건설이 지난달 가장 많은 사망자를 낸 건설사로 파악됐다.

26일 국토교통부가 시공능력평가 상위 100위 건설사 중 7월 한 달 동안 사망사고가 발생한 회사를 집계한 결과 현대건설을 포함해 대림산업, 대우건설, 현대산업개발, 중흥건설, 신동아건설 등 6개사에서 8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국토부는 작년 말 '건설기술진흥법'을 개정해 지난달부터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사고를 건설안전종합정보망을 통해 신고받고 있다.

국토부는 국무조정실, 고용노동부와 함께 사망사고가 발생한 건설사가 시공 중인 전체 현장을 대상으로 지난 23일부터 불시점검에 돌입했다.

첫 대상은 상반기 5명의 사망자를 낸 GS건설과 3명의 사망자가 나온 중흥토건·건설이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 6월에 있었던 경남 창원시 통합물류센터 붕괴사고와 경기도 화성시 금강펜테리움 IX타워 구조물 붕괴사고에 대해 민·관 합동 사고조사를 하고, 시공사와 감리사 등 건설공사 참여자에게 형사고발 및 벌점, 과태료 부과 등 엄중 처분을 내리도록 해당 인허가기관에 요청했다.

이성해 국토부 건설정책국장은 "앞으로 각종 안전·품질관리 규정들이 현장에서 실제 이행되는지 집중적으로 점검하여 실제 사망사고가 줄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