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가 주요 항만의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스마트 항만과 같은 신기술 도입을 위한 연구·개발(R&D) 지원을 위한 예산을 확대한다.

정부가 29일 국무회의를 열어 확정한 '2020년 예산안'에 따르면 해양수산부 예산은 올해보다 6.1% 늘어난 5조4천948억원으로 편성됐다.





해수부는 내년에 지방자치단체로 이양되는 예산을 고려하면 실질적인 예산은 올해 대비 10.8%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이는 2013년 해수부가 재출범한 이후 최대 증가폭이다.

해운·항만 부문에 8.7% 늘어난 1조8천658억원이 편성됐다.

해수부는 해운재건 5계년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한편 경쟁력 있는 선박 확보, 친환경·고효율화를 위한 지원을 늘리기로 했다.

또 부산항 신항의 선박 입출항에 장애가 되는 토도(흙섬) 제거를 마치고 인천북항 제1항로 준설, 동해항 3단계 진입도로 등 신규 공사를 시작하기 위해 올해보다 11.0% 늘어난 1조4천390억원을 투입한다.

R&D 예산은 전방위적인 해양수산 스마트화를 위해 6천829억원으로 올해보다 7.3% 늘렸다.

스마트 자동화 항만(30→220억 원), 지능형 항만물류체계(52→191억 원) 등의 기술개발이 본격화되며 스마트 컨테이너 자동통합검색 기술(55억 원)도 새롭게 개발된다.

어촌 기반시설을 개선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해 개발하는 '어촌뉴딜 300 사업'은 내년에 추가 100개소를 선정하기 위해 예산을 3천981억원으로 배정해 올해보다 2배 이상 확대했다.

해수부는 해양레저관광을 대중화하기 위한 해양관광거점을 내년에 두 곳 새로 지을 계획이고 신항만 개발로 소외된 노후 항만을 재개발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항만 미세먼지와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노력도 계속된다.

해수부는 2022년까지 항만 미세먼지를 50%,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를 30% 줄인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연안선박 현대화 펀드를 확대해 오래된 연안 화물선을 친환경 LNG선박으로 바꾸고 항만에 접안하는 선박에 전기를 공급하는 육상전원공급설비(AMP)도 더 많은 항만에 설치한다.

해양쓰레기 관련 예산도 대폭 증액(613억원→983억원)한다.

해양쓰레기를 줄이고 모아 옮기는 것까지의 전 과정을 본격적으로 관리한다. 발생 예방부터 수거·운반까지 전 주기적 관리를 본격화한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내년에는 항만 미세먼지 및 해양쓰레기 저감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투자를 대폭 확대하여 국민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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