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LG전자가 악취와 먼지 낌 논란을 빚은 콘덴서 자동세척 시스템이 적용된 건조기 전량에 대해 무상 수리에 나선다.

LG전자는 29일 한국소비자원의 시정 권고에 따라 2016년 4월부터 현재까지 판매된 '트롬 듀얼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 145만 대(지난 6월 말 기준)에 대해 무상 수리 조치를 한다고 밝혔다.

LG전자는 먼저 콘덴서 내 먼지 축적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판매된 제품 전량에 대해 적용하기로 했다.

일정량의 응축수가 모일 경우에만 작동했던 자동세척 기능을 앞으로는 응축수 양과 관계없이 건조 기능 사용 시 매번 작동하도록 개선하고, 개선 프로그램을 판매된 전 제품에 적용한다.

대형 건조기는 필터 이외의 틈새로 유입되는 먼지를 차단하기 위해 본체와 접촉하는 필터의 결착부위에 고무 재질로 실링한 부품으로 전량 교체수리하기로 했다.

LG전자는 또 건조기 내부바닥과 배수펌프의 구조를 개선해 잔존수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구리관과 엔드플레이트 등 콘덴서 부속품에 녹이 발생해 건조성능이 저하될 경우에는 콘덴서 등 관련 부품을 10년간 무상 수리하기로 했다.

소비자원은 이 제품의 콘덴서 자동세척 기능이 미흡해 콘덴서에 먼지가 쌓이고, 자동세척에 활용된 응축수(세척수)가 배출되지 않아 내부에 잔류해 곰팡이 및 악취가 발생한다는 사례가 다수 접수된 데 따라 조사를 했다.

소비자원이 이 제품을 사용하는 50개 가구를 대상으로 현장 점검을 실시한 결과 78%(39대)가 콘덴서 전면면적 대비 먼지 축적면적이 10% 미만이었고, 나머지 22%(11대)는 그 이상이었다.

소형 건조기는 점검대상 30대 중 93.3%(28대)가 10% 미만이었지만 대형 건조기는 점검대상 20대 중 55%(11대)만 10% 미만이었다.

나머지 45%(9대)는 10% 이상으로 먼지가 비교적 많이 쌓여 있었다.

소비자원은 사용조건에 따라 콘덴서 자동세척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 등 세척기능 조건 설정이 미흡하고, 대형 건조기의 경우 필터가 아닌 다른 경로로 먼지가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가 없어 먼지가 쌓였다고 설명했다.

소형 건조기에는 필터 결착 부위에 고무 재질의 실링 처리가 돼 본체와 필터 사이의 틈으로 먼지가 유입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었으나, 대형건조기의 경우 실링 처리가 돼 있지 않아 먼지가 들어가기 쉬웠다.

소비자원은 또 현장 점검 결과 건조기에 약 300㎖에서부터 700㎖ 이상으로 추정되는 물이 내부 바닥에 잔존해 있었다고 했다.

바닥 잔존수는 세척에 활용된 응축수로서 먼지 등과 섞여 미생물 번식·악취 발생의 가능성이 있었고, 이후 건조과정에서 새로 발생한 응축수와 혼합됨에 따라 오염된 물로 콘덴서 세척이 이뤄질 우려가 있었다.

잔존수로 건조기 내부가 상시 습한 상태로 유지돼 금속 재질의 구리관과 엔드 플레이트의 부식을 가속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소비자원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LG전자에 콘덴서에 먼지가 쌓이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방안과 제품 내 잔존수 최소화 방안, 녹 발생으로 인한 제품성능 저하 발생 시 조치 방안을 마련하도록 권고했다.

LG전자는 이를 수용해 시정계획을 제출했다.

소비자원은 LG전자의 조치 후 3, 6, 12개월 단위로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해 필요한 조치를 권고할 계획이다.

mr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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