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LG디스플레이가 중국에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 공장을 완공하고 본격적으로 현지 생산 체제에 돌입한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 29일(현지시간) 중국 광둥(廣東)성 광저우(廣州)시 첨단기술산업 개발구 LG디스플레이 하이테크 차이나의 8.5세대 올레드 패널 공장 준공식을 열었다고 30일 밝혔다.

LG디스플레이 하이테크 차이나는 LG디스플레이와 광저우개발구가 7대 3의 비율로 투자한 합작사로 자본금은 2조6천억 원이다.

이번에 준공된 8.5세대 올레드 패널 공장은 축구장 10개 크기인 7만4천㎡(약 2만2천 평)의 대지 위에 지상 9층, 연면적 42만7천㎡(약 12만9천 평) 규모로 조성됐다.

지난 2017년 7월 첫 삽을 뜬 이후 2년여의 공사 기간을 거쳐 이달 본격 양산에 돌입했다.

기존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공장과 모듈 공장, 협력사 단지 및 부대시설 등을 합하면 LG디스플레이 광저우 클러스터는 총 132만㎡(약 40만 평)에 이른다.

광저우 8.5세대 OLED 패널 공장에서는 고해상도의 55·65·77인치 등 대형 올레드를 주력으로 생산한다.

LG디스플레이는 월 6만장(유리 원판 투입 기준) 생산을 시작으로, 오는 2021년에는 최대 생산량을 월 9만장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현재 파주 올레드 공장에서 월 7만장 규모로 생산 중인 물량과 최근 3조 원 추가 투자를 발표한 월 4만5천장 규모의 파주 10.5세대 올레드 공장이 오는 2022년 가동하면 연간 1만천대 이상의 제품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은 "광저우 올레드 공장이 가동함에 따라 급성장하는 올레드 TV 수요에 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해졌다"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적기에 더 큰 가치를 제공해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올레드 대세화를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장하성 주중대사 등 한국 정부 인사들과 광둥성 및 광저우시 등 중국 정부 관계자를 비롯해 한상범 부회장, 김영섭 LG CNS 사장, 이동열 S&I 사장, 유지영 LG화학 부사장 등 LG계열사 주요 경영진과 고객 및 협력사 대표 등 약 400여 명이 참석했다.

광저우는 이미 LG디스플레이의 8.5세대 LCD 패널공장이 가동 중인 곳으로, 8.5세대 디스플레이 생산에 최적화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는 것이 LG디스플레이의 설명이다.

또 관세와 인건비, 물류비 절감 측면에서도 최적의 입지여건을 갖추고 있다.

중국에는 LG전자와 소니, 하이센스, 스카이워스, 창훙, 콩카, 필립스 등 고객사의 TV 공장이 있기도 하다.

특히 광저우는 선전(深천<土+川>)의 콩카와 스카이워스, 중산의 창훙 등 광둥성 지역 내 LG디스플레이 고객사의 TV 공장과도 가깝게 자리 잡고 있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TV 시장이기도 해, 중국에서의 패널 생산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LG디스플레이는 물리적인 보안은 물론 철저한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고 핵심 공정에 대해서는 국내 직원이 직접 관리해 기술 유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방침이다.

또 기술 유출 방지를 위해 제품 설계, 공정기술의 개발은 한국에서 수행하고 주재원 파견을 통해 직접 관리하는 방식으로 기술 유출을 방지할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 경영지원그룹장인 양재훈 부사장은 "2014년 진출한 8.5세대 LCD 패널 공장 운영을 통해 기술적 보안 노하우를 쌓았으며, 실제 양산 이후 단 한 차례의 기술 유출 사례도 발생하지 않았다"며, "올레드 기술은 LCD보다 노하우성 기술이 많아 단순 카피가 어려운 만큼 기술 유출이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내 장비·소재 업체에 대한 낙수효과도 기대된다.

LG디스플레이는 광저우 올레드 공장 장비 중 70% 이상을 국산 장비로 채웠고, 소재도 60% 가량을 국내 생산업체로부터 공급받을 예정이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