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올해 2분기 가계동향을 1인 가구를 포함해 재분석한 결과, 2분기 연속으로 가계소득 격차가 감소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소득 격차가 역대 최대라는 통계청의 발표와 다른 분석이다. 1인 가구 포함 여부가 분석의 차이를 가져왔다.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위원장 홍장표)는 30일 발간한 이슈브리프에서 "가계동향조사 원자료를 이용해 1인 이상 전체 가구의 소득 변화를 분석한 결과, 통계청의 2인 이상 가구를 대상으로 한 결과와 달리 2분기 연속 고소득층과 저소득층 간 소득 격차가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위는 전체 가구에서 1인 가구가 29%를 차지하고, 특히 1분위 가구의 경우 그 비중이 72%에 달하기 때문에 2인 이상 가구만을 대상으로 하면 가구소득 분포의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어 1인 가구를 포함해 저소득층인 1분위 가구 소득을 분석한 결과, 2분기 소득증가율이 3.6%로 고소득층인 5분위 가구의 3.1%를 앞질렀다고 설명했다.

통계청은 2인 가구 이상을 대상으로 한 2분기 가계동향조사에서 1분위 가구의 소득증가율이 0.04%로 5분위 가구에 크게 못 미쳐 소득격차가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특위의 분석에서도 1분위 가구는 65세 이상 노인가구가 70%를 상회하는 데다 무직가구 비중이 73.2%에 달해 전체 소득 여건은 나빴다.

그럼에도 소득 있는 1분위 가구의 평균 소득이 월평균 7.0% 증가한 데 힘입어 소득 격차를 완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1분위 가구의 소득원별 기여도에서는 공적이전소득의 역할이 컸다.

이들 가구의 공적이전소득은 작년 2분기에는 전년대비 0.2% 증가했으나 올해에는 무려 15.4% 증가했다.

특히 기초연금이 4.2%포인트(p)의 기여도를 보여 공적연금과 사회수혜금(아동수당, 실업급여) 1.3%포인트를 앞질렀다.

특위는 "고령화 및 노인 빈곤 문제 등 저소득층(1분위)의 소득을 감소시키는 구조적 문제에 대해 적극적인 정책 개입이 효과를 보이고 있다"며 "저소득층에 대해 공적 이전의 강화 및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한 소득개선 대책을 꾸준히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